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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금주'용 소주 매출 비중 2배 늘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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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장인서 기자]지속된 불황으로 주류 소비가 주춤한 가운데 담금주용 소주 매출이 호조세를 보이고 있다.

16일 이마트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11월까지 담금주용 소주의 매출을 살펴본 결과, 전년동기대비 44.7%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같은 기간 동안 주류 전체 매출은 2%, 일반 소주가 7%, 맥주는 3.7% 신장하는 데 그쳤다.
이마트 소주 전체 판매에서 담금주용 소주가 차지하는 매출 비중도 지난해 7.7%에서 올해 14.6%로 2배가량 늘었다.

이처럼 담금주가 주류 인기 품목으로 떠오른 것은 최근 술에 대한 취향이 다양해지는 가운데 소주 역시 'DIY(Do It Yourself)' 형태로 직접 담가 먹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기 때문이다. 또 가을 풍년으로 과일값이 10~15% 가량 하락한 것도 영향을 끼쳤다.

담금주 전용 용기도 올 1월~11월 매출 신장률이 지난해의 2배가 넘는 121%를 기록했다. 이마트는 담금주 매출이 늘자 인삼주, 일반 담금주 등 용기 종류도 지난해 5종에서 올해 10종으로 늘렸다.
신근중 이마트 주류 바이어는 "과일주는 담금용 소주에 과일만 재워 놓으면 될 정도로 주조가 매우 간단해 장식용, 기호용으로 구매하는 고객이 늘어나는 추세"라면서 "특히 올해는 과일값이 싸고 술맛을 좌우하는 당도가 높아 과일주 만들기에 제격"이라고 말했다.



장인서 기자 en1302@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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