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상담사 94% "폭언·성희롱 시달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상담사 94% "폭언·성희롱 시달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장인서 기자] NS홈쇼핑이 '세계인권의 날'을 앞두고 콜센터 상담사 300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한 결과, 상담사의 94%가 고객의 폭언에 힘들어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6일 밝혔다.

이번 설문조사는 오는 10일 '세계인권의 날'을 앞두고 상담사들의 인권 현상 파악을 위해 기획됐다.
조사 결과, 상담사의 94%는 적게는 주 1회, 많게는 주 20회까지도 고객의 폭언에 시달려왔다. 첫 근무 3개월 이내에 성희롱을 당했다는 답변도 33%나 차지했으며, 성별 관계없이 야간 근무자일수록 피해 빈도수가 높았다.

하지만 상담사들의 88%는 인권침해고객이라고 할지라도 인내심을 갖고 끝까지 응대한다고 답했다. 전화를 먼저 끊지 않는 서비스 규정이 있기 때문에 인권침해고객이라 할지라도 전화를 끊지 못하는 것. 이를 악용해 장시간 상담사를 괴롭히는 사례도 빈번하게 발생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상담사 94% "폭언·성희롱 시달려" 원본보기 아이콘

피해 상담사들은 고객들의 폭언에 대해 '인간 이하 취급을 받으니 모멸감을 느낀다', '자존감이 바닥에 떨어진 것 같다' 등 극도의 스트레스 반응을 보였다. 응답자의 79%는 이직 충동을 느낀다고 답해 업무 스트레스로 인한 고충을 짐작케 했다.
반면 사회의 감정 노동자들에 대한 관심과 배려의 정도에 대한 질문에는 56%가 '턱없이 부족하다'고 답했고, 26%는 '말은 많은데 실질적인 개선 노력이 없다'고 답했다.

상담사들이 가장 시급하게 여기는 것은 인권침해고객으로 판단 시 완전 차단해주는 것이다. 한번 상담사를 괴롭힌 사람은 2차 3차 상담사에게도 똑같이 폭언을 퍼부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 상담사들은 상담전화 중이라도 인권침해고객으로 판단 시 전화를 먼저 끊을 수 있도록 상담사의 권한을 강화하는 방안을 주요 해결책으로 꼽았다.

NS홈쇼핑 관계자는 "NS홈쇼핑은 지난달 1일부터 특정 인권침해고객이 상담사들과 통화할 수 없도록 차단하는 '화이트 시스템'을 도입했다"며 "이러한 시스템 마련에 앞서 우리 모두의 인권을 위해 타인의 입장에서 다시 한 번 생각하고 말하는 건전한 사회 문화조성이 이루어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장인서 기자 en1302@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오동운 후보 인사청문회... 수사·증여 논란 등 쟁점 오늘 오동운 공수처장 후보 인사청문회…'아빠·남편 찬스' '변호전력' 공격받을 듯 우원식, 22대 전반기 국회의장 후보 당선…추미애 탈락 이변

    #국내이슈

  • 골반 붙은 채 태어난 샴쌍둥이…"3년 만에 앉고 조금씩 설 수도" "학대와 성희롱 있었다"…왕관반납 미인대회 우승자 어머니 폭로 "1000엔 짜리 라멘 누가 먹겠냐"…'사중고' 버티는 일본 라멘집

    #해외이슈

  • '시스루 옷 입고 공식석상' 김주애 패션…"北여성들 충격받을 것" 이창수 신임 서울중앙지검장, 김 여사 수사 "법과 원칙 따라 제대로 진행" 햄버거에 비닐장갑…프랜차이즈 업체, 증거 회수한 뒤 ‘모르쇠’

    #포토PICK

  • 車수출, 절반이 미국행인데…韓 적자탈출 타깃될까 [르포]AWS 손잡은 현대차, 자율주행 시뮬레이션도 클라우드로 "역대 가장 강한 S클래스"…AMG S63E 퍼포먼스 국내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한-캄보디아 정상 '전략적 동반자 관계' 수립 세계랭킹 2위 매킬로이 "결혼 생활 파탄이 났다" [뉴스속 용어]머스크, 엑스 검열에 대해 '체리 피킹'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