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금융감독원은 "올해 신용정보회사 관련 민원이 다소 증가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민원감축방안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올해 1~9월 중 민원발생 건수는 1713건으로 전년 같은 기간 대비 0.6% 증가했다. 주된 상승 요인은 개인신용평가 결과에 대한 이의제기 증가였다.
신용정보회사 민원은 과도한 추심행위, 채무사실의 제3자고지 등 불공정 채권추심 관련 민원이 63.7%, 개인신용등급 평가 결과에 대한 불만 등이 36.3%를 차지하고 있다.
최근 3년간 민원발생 상위 5개사는 서울신용평가정보, 세일신용정보, 새한신용정보, 중앙신용정보, 솔로몬신용정보 등이다.
금감원은 앞으로 신용정보회사에 대한 검사주기를 단축하고, 현장 검사를 강화할 전망이다. 또 '채권추심업무 가이드라인' 개편 내용에 대한 이행실태 점검 등에 나선다.
최근 5년 이내 2회 이상 공정추심법을 위반하는 직원 등에 대해서는 '2진 아웃제'를 이행해 3년간 추심업무를 금지토록 지도 할 예정이다.
이현주 기자 ecolhj@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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