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쑥 커진 '새 아파트 전세'…김포한화 사흘간 150건 계약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보증금 떼일 위험 없고 저렴해 미분양아파트 전세 '인기'

건설사들이 직접 내놓는 '새 아파트 전세 물량'이 인기를 끌고 있다. 사진은 한화건설이 전세상품으로 선보인 김포 풍무5지구 '한화 꿈에그린월드 유로메트로' 아파트 모습이다. 이 아파트는 내년 5월 준공 예정이다.

건설사들이 직접 내놓는 '새 아파트 전세 물량'이 인기를 끌고 있다. 사진은 한화건설이 전세상품으로 선보인 김포 풍무5지구 '한화 꿈에그린월드 유로메트로' 아파트 모습이다. 이 아파트는 내년 5월 준공 예정이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미주 기자] 주택경기 침체기에 건설사들이 내놓은 새 아파트 전세가 인기를 끌고 있다. 지난 '8·28 전월세대책'으로 출시된 보증금 반환보증 상품을 활용한 준공 후 미분양 전세상품은 수요자들에게는 저렴하고도 보증금 떼일 위험이 없다. 건설사로서는 미분양을 전세로 활용하며 보증금으로 유동성을 개선할 수 있어 공급자와 수요자에게 모두 매력적이다.
19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지난 15일부터 주말 3일 동안 김포 풍무5지구에 건설 중인 '한화 꿈에그린월드 유로메트로' 아파트 전세계약이 150여건 이뤄졌다. 내년 5월 준공 예정인 한화 꿈에그린월드 유로메트로는 지하 2층, 지상 10~23층 아파트 26개동, 총 1810가구 규모의 대단지다. 한화건설은 이 아파트를 70% 이상 분양하고 나머지 520가구를 전세상품으로 선보였다.

한화건설 관계자는 "기존의 전세형 분양(소유권 이전 필요) 상품과 달리 순수한 전세계약으로 이뤄진다"며 "권리관계도 전세계약을 통해 1순위 확정일자를 받을 수 있어 문의가 많고 계약도 기대 이상으로 잘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아파트값도 30평대 기준 인근 시세가 1억8000만원인데 우리는 1억5000만원부터 전세매물을 내놔 시세보다 저렴해 인기가 있다"고 말했다.

아파트가 위치한 김포 풍무지구는 대표적 '미분양 무덤'으로 알려졌다. 김포한강신도시, 검단신도시 등에 둘러싸여 아파트 공급이 집중적으로 이뤄졌다. 이렇다 보니 아파트값은 하락했다. KB국민은행에 따르면 풍무동 일대 아파트값은 2011년 4분기 3.3㎡당 660만원에서 이달 15일 3.3㎡당 564만원대로 떨어졌다. 이에 미분양 아파트가 속출하자 건설사들이 아예 이를 전세물량으로 돌린 것이다.
수도권 일대 아파트공급이 많았던 다른 지역에서도 건설사들이 미분양 전세 상품을 잇따라 내놓고 있다. 한양은 인천 '영종하늘도시 한양수자인' 전용 59㎡ 127가구를 전세금 8000만원에 2년간 임대한다. 파주 '운정신도시 한양수자인'도 전세로 내놨다. 두산건설 역시 지난달 일산 탄현동 '일산 두산위브더제니스' 미분양 250가구를 전세 전환 계약했다. 1차분 전세 전환 253가구에 신청자 800여명이 몰렸다. 이달에는 홈쇼핑에 전세상품을 소개하며 2차분 모집에 들어갔다. 업계 관계자는 이에 대해 "미분양 전세계약으로 부담을 덜 수 있고 향후 전세 계약자들이 분양 전환할 가능성도 있어 긍정적"이라고 말했다.

세입자들은 이 같은 건설사들의 전세공급에 반색을 표한다. 전세난에 시달리는 상황에서 새 아파트 보증금을 보장받으며 살 수 있어서다. 한화 꿈에그린월드 유로메트로 전세 계약자는 "집주인이 전셋값을 너무 많이 올려달라고 해 서울 접근성이 좋은 지역의 전세물량을 알아보던 차에 계약했다"며 "저렴한 가격에 새 아파트에 거주할 수 있고 전세금을 보장받으니 믿음이 간다"고 전했다.

한편 정부는 지난 8월28일 대한주택보증을 통해 '전세보증금반환 보증'과 '모기지 보증'에 가입, 준공 후 미분양을 전세상품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내놨다. 이 보증을 받으면 분양대금의 50~80%를 저리로 대출할 수 있다.



박미주 기자 beyond@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국내이슈

  • "돼지 키우며 한달 114만원 벌지만 행복해요"…중국 26살 대졸여성 화제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해외이슈

  •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 용어]정부가 빌려쓰는 마통 ‘대정부 일시대출금’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