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KT, 인사태풍·경영타격·CEO리스크 악재에 '산넘어 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KT, 인사태풍·경영타격·CEO리스크 악재에 '산넘어 산'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영식 기자] 이석채 회장의 사퇴로 수장을 잃은 KT가 비상경영체제에 돌입했다. 직무대행을 맡은 표현명 사장(T&C부문장)을 중심으로 경영공백을 최소화하겠다는 목표지만 연일 강도를 더해가는 검찰의 수사와 함께 ‘이석채 라인’ 인사들의 연쇄교체가 불가피해 험난한 앞길을 예고하고 있다.

KT 이사회는 다음 주 초 최고경영자(CEO)추천위원회를 구성해 후임 회장 후보를 추천하는 절차에 착수하는 등 경영공백을 최소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예상보다 이른 시점에 차기 CEO 선임이 이뤄지더라도 회사 운영에 차질을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우선 검찰의 수사가 전 방위로 확대되는 점이 부담이다. 참여연대의 고발에 따른 이 회장의 배임 혐의 수사가 연일 범위를 넓혀가 KT 경영진의 비자금 조성과 정·관계 전 방위 로비 의혹으로 확대되고 있다. 검찰은 세 차례의 압수수색을 통해 KT 경영진이 비자금으로 추정되는 통장에서 거액을 관리했으며, 현재 이 자금의 일부가 지난 정부의 고위급 관계자와 현직 국회의원에까지 흘러간 것을 포착하고 추적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외에 일부 정치권 인사들이 외압을 행사한 정황과 전 이명박 정부에서 특혜 논란이 불거졌던 서초동 사옥 임대건과 각종 해외사업에 관해서도 조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여기에 국정감사에 논란이 됐던 무궁화 위성 2·3호의 해외매각과 관련해 미래창조과학부가 이 회장을 전기통신사업법 위반 혐의로 고발한 것도 걸림돌이다. 산업통상자원부까지 나서 대외무역법의 전략물자 수출입고시를 위반한 것으로 판단해 검찰에 공식 수사를 의뢰했다. 정부의 제재로 주파수가 회수되면 차기 위성 사업까지 무산될 수 있다.

또 이 회장 재임 중 영입됐던 인사들 역시 큰 폭의 물갈이를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이 회장은 사의 표명 후 임직원들에게 보낸 이메일을 통해 “매년 경쟁사 대비 1조5000억원 이상 많은 인건비가 소요되지만, 잘 적응할 수 있는 인력구조를 가진 기업이라 보기 어렵다”면서 “인건비 격차를 1조원까지 줄여야 살아남을 수 있으며, 임원의 수를 20% 줄이고 문제가 됐던 고문과 자문위원 제도도 연내 폐지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표현명 사장 직무대행 체제하에서 이 같은 구조조정이 이뤄진다면 현재 130명 이상인 KT의 임원 중 30명 이상이 자리를 비우는 ‘인사태풍’이 불게 된다. ‘낙하산 인사’로 비판받았던 이 회장의 측근들 중 다수가 KT를 떠나야 할 것으로 보인다. 새 CEO가 취임한 이후에도 대대적인 임원 인사가 단행된다면 조직 안정화 역시 상당한 시일이 걸릴 수밖에 없다.

KT는 지난 3분기 실적에서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 분기와 전년 동기 대비 모두 감소를 기록하며 부진했다. 전체 무선통신 가입자 수는 3분기 11만4000명이 줄었고 무선 가입자당평균매출(ARPU)도 하락세를 보이는 등 실적에 빨간불이 켜진 상황이다. 인터넷(IP)TV에 대한 시청률 합산규제 내용을 담은 유료방송법 개정안, 내년부터 이동통신시장에 상당한 파괴력을 부를 것으로 보이는 단말기유통구조 개선법 등 현안이 산적한 상황에서 경영을 진두지휘할 리더십이 부재한 점은 기민한 대처를 어렵게 만들 수밖에 없다.

KT 이사회는 “국민이 대주주이고 6만여 임직원들이 종사하고 있는 KT가 하루빨리 정상궤도에 올라 안정적인 고객서비스 제공 및 글로벌 시장 진출에 전념할 수 있도록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수사를 마무리해 줄 것”을 촉구해 이 같은 위기의식을 간접적으로 드러냈다.



김영식 기자 grad@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