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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국감]대형마트 소비자 피해 접수 절반은 '이마트'에서 발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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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마트 3사 지난해 소비자 피해구제 접수 198건

[아시아경제 김민진 기자] 소비자들이 대형마트에서 피해를 봤다고 접수한 민원 중 절반은 이마트 에서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31일 국회 정무위원회 성완종 의원(새누리당)이 한국소비자원으로부터 제출받아 밝힌 자료에 따르면, 대형마트 관련 소비자 피해 2건 중 1건은 이마트에서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성 의원은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 등 국내 3대 대형마트에 대한 소비자 피해 구제 접수 현황을 분석한 결과, 업계 1위인 이마트가 2012년 전체 피해 발생 198건 중 113건으로 절반 이상을 차지했다고 밝혔다. 이는 2010년 54건에서 2년 동안 2배 이상 급증한 것이다.

업계 2위인 홈플러스는 2010년 40건에서 2012년 67건으로 67.5% 증가했으나, 롯데마트는 20건에서 18건으로 10% 감소해 대조를 보였다.
성 의원은 "3대 대형마트 모두 매출액은 꾸준히 증가세를 보이고 있으나 소비자에 대한 서비스 질은 오히려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대형마트들이 매출 경쟁보다 서비스 경쟁을 통해 소비자 피해를 최소화하는 분위기를 조성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국내 대형마트 업계는 매장수 141개인 이마트가 지난해 11조255억원의 매출을 올렸으며, 홈플러스(133개, 7조8516억원), 롯데마트(105개, 6조3514억원)가 뒤를 잇고 있다.



김민진 기자 enter@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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