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금감원, 동양 사기성 CP발행 의혹 불공정거래 조사 착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현재현 동양 회장, 정진석 동양증권 사장 검찰고발도 별도 검토

[아시아경제 정재우 기자] 금융감독원 특별조사국이 동양그룹의 '사기성 기업어음(CP) 발행 의혹'에 대한 불공정거래 혐의 조사에 착수했다.

과거 LIG그룹의 CP 발행 때처럼 경영진이 법정관리 신청 사실을 미리 알고도 CP 발행을 강행해 투자자들에게 손실을 끼쳤는지를 집중 조사해보겠다는 것이다.
7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금감원 특별조사국은 지난 4일 해당 사안에 대한 회의를 통해 직접 조사에 착수하기로 결정하고 불공정거래(부정거래) 혐의에 대한 조사에 돌입했다.

금감원 조사를 통해 동양그룹 경영진 등이 법정관리가 불가피하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으면서도 이를 속이고 동양그룹 CP 발행을 강행한 정황이 포착된다면 검찰고발을 피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금감원은 이미 2011년8월 구자원 LIG그룹 회장 등 고위 임원이 법정관리를 피하기 어렵다는 사실을 알고도 이를 속이고 240억원가량의 CP를 발행한 사실을 적발해 검찰에 고발한 경험이 있다. 구 회장은 이후 진행된 검찰 수사로 2000억원대 사기성 CP 발행 혐의가 입증돼 지난 9월 징역 3년형을 선고받고 법정 구속됐다.
동양그룹 사기성 CP 발행 의혹 역시 금감원 조사를 통해 불공정거래 혐의가 포착되면 증권선물위원회 의결을 통해 관련 내용을 검찰에 고발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지난달 23일 담철곤 오리온 회장이 동양그룹에 대한 지원을 거부하겠다고 밝히면서 기업 회생 가능성이 현저히 떨어진 후 추가로 발행된 CP, 회사채 등에 대해서는 철저한 조사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금감원은 특별조사국에서의 불공정거래 혐의에 대한 조사와는 별도로 다양한 각도에서 현 회장과 정진석 동양증권 사장에 대한 검찰고발 여부도 검토 중이다. 불완전 판매, 임직원 임의 매매, 이혜경 부회장의 거액 인출 등 현재까지 불거진 각종 의혹에 대한 사실관계를 확인해 법률 검토를 거친 후 검찰 고발 여부를 결정하겠다는 것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사기성 CP 발행 의혹과는 별도로 다각도로 다양한 사실관계를 점검해 검찰고발 가능성에 대해 검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정재우 기자 jjw@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