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8월 둘째주 전력 최악의 위기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혜원 기자] 다음 주(5~9일)는 전력 수요 측면에서 마(魔)의 한 주가 될 것으로 보인다. 올 여름철 전력이 가장 부족한 시기다. 장마철과 휴가철이 끝나면서 전력 사용량이 폭증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정홍원 국무총리는 2일 국가정책조정회의를 주재하고 '여름철 전력 수급 대책 추진 현황'을 점검했다.
전력 수급을 관리하는 부처인 산업통상자원부는 "이달 본격적인 무더위로 둘째 주 예비전력이 마이너스(-) 103만kW까지 하락하는 등 한 달 내내 수급 불안이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고 이날 보고했다.

8월 전력 공급능력은 7767만kW, 최대수요는 7870만kW로 예상된다. 정부의 수요관리 등 비상 대책이 없다면 원전 1기 발전량에 해당하는 전력이 부족해 전국적으로 정전이 발생할 수 있다는 얘기다. 현재 우리나라에 있는 원전 23기 중 6기는 계획예방정비 등으로 가동을 멈춘 상태다.

공급이 달리는 상황에서 정부가 동원할 수 있는 대책은 '수요를 관리'하는 것이다. 안정적 예비전력 400만kW를 확보하기 위해 전력 다소비 업체에 대한 전력 규제와 산업체 휴가 분산, 선택형 피크 요금제(피크일ㆍ피크시간대에 전기요금을 할증하고 반대의 경우엔 할인해주는 제도) 등을 시행, 최대 430만kW를 감축할 예정이다.
또 실내 냉방온도 제한, 문 열고 냉방 영업 금지, 공공기관 절전 등 에너지 절약을 통해 50만kW 이상 감축도 병행한다. 만약 감축량이 부족하다고 판단될 때는 세종열병합 시운전 출력을 활용해 공급 능력을 최대한 확대하는 등 임시 대책도 마련해 둔 상태다.

정 총리는 "예상치 못한 발전기 이상 등 비상 상황에 대비한 유관기관별 조치 사항과 대응 체계를 다시 한 번 점검하고, 전력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만반의 태세를 갖춰 달라"고 당부했다.



김혜원 기자 kimhy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