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강북구청 사거리∼수유사거리 정원 조성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왕복 1km구간 오는 11월까지 가로수 아래 향토 정원 조성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강북구 한천로 일대 가로수길이 주민이 가꾸는 정원으로 새롭게 태어난다.

강북구(구청장 박겸수)는 강북구청 사거리에서 수유사거리 구간을 쾌적하고 질서 있는 보도로 만들기 위해 오는 11월 말까지 '가로수 아래 향토 정원 조성사업'을 추진한다.
박겸수 강북구청장

박겸수 강북구청장

원본보기 아이콘
하루 평균 주민들이 보도를 이용하는 시간은 78분, 도심 속 보도는 통일성 없이 지저분하고 보도에 밀집된 시설물과 노점 등으로 휴식을 위한 또는 여유를 누릴 수 있는 공간이 아닌 갈 수 밖에 없는 길로서 역할을 하고 있다.

강북구는 만남과 즐거움이 있는 소통공간, 휴식과 편안함이 함께하는 보도로 탈바꿈하기 위해 보도에 꽃과 식물을 심어 녹지공간을 마련해 인근 주민들에게 볼거리를 제공하고 함께 가꿀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이번 사업 대상지는 가로수 86주가 심어져 있는 강북구청 사거리~수유 사거리 왕복 1㎞구간으로 보행공간 확보와 답압방지를 위해 보행폭이 2m이상 확보된 가로수 구간이다.
구는 장마가 끝나는 대로 이 곳에 통행과 도시경관을 방해하는 시설물을 정비하고 가로수 아래 수목 보호판을 걷어내 꽃을 심고 훼손방지를 위해 목재보호책도 설치할 예정이다.

사루비아, 메리골드, 코리우스 등 6종의 꽃묘를 비롯 봄에는 수세미, 토마토, 고추 등 다양한 향토식물들이 자리잡을 한천로 가로수길은 주민들의 쾌적한 이동경로인 동시에 어린이들의 체험학습의 장으로도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 사업이 일회성에 그치지 않기 위해선 정원을 조성하는 것 만큼 유지 관리가 중요하다고 판단, 구는 참여신청을 통해 인근주민들과 상가주에게 인접한 향토정원을 입양해 관리하도록 할 방침이다.

또 겨울철엔 보행환경 불편 해소와 동해, 염화칼슘 살포 등으로 인한 피해예방을 위해 한시적으로 가로수 보호덮개를 덮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강북구는 옥상녹화사업, 가로수 생육환경개선사업, 벽면(담장)녹화 사업 등 도심 속 녹지공간을 조성하고 쾌적한 주거환경을 만들기 위해 다양한 환경개선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박종일 기자 drea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개저씨-뉴진스 완벽 라임”…민희진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