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최경환 "경제민주화, 식이조절 필요하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내달 원내대표 경선 출마 포부...정책정당화 기치 내걸어

[아시아경제 이경호 기자]새누리당 차기 원내대표 경선에 나선 친박계 핵심 최경환 의원이 경제민주화 입법화에 '식이조절론'을 내세웠다. 최 의원은 경제민주화는 지난해 총선과 대선의 공약사항이라는 점에서 계속 추진하는 것이 맞지만 경제의 여건과 현실을 감안해 부작용을 줄여 나가야 한다고 설명했다.

최 의원은 이날 MBC라디오 '손석희의 시선집중'에 출연, 다음달로 예정된 당 원내대표 출마의 포부를 밝히며 이같이 말했다. 최 의원은 친이명박계로 정책위의장을 노리는 김기현 전 원내수석부대표를 러닝메이트로 삼았다. 최 의원과 김 의원은 현재 친박 이주영 의원-친이 장윤석 예결위원장과 경쟁을 벌이고 있다.
최 의원이 원내대표가 되면 현재 강경과 온건이 혼재한 새누리당의 경제민주화 입법화 기류에 변화가 일 것으로 보인다. 그는 "경제민주화는 총선과 대선의 공약사항으로 지금 와서 하니 안 하니 하는 건 맞지 않다"면서도 "경제분야에 오래 종사한 경험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여러 가지 경제현실이나 이런 것에 부작용이 나지 않는 범위 내에서 또 경제민주화를 착실하게 확실하게 추진할 생각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경제민주화의 조기입법화가 경제에 도움이된다는 주장에 대해 최 의원은 강도 조절이 필요하다고 반박했다. 그는 "병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다 좋은 약이라 할지라도 너무 한꺼번에 많이 쓰면 부작용이 나는 것"이라면서 "그런 점 등등을 감안해서 한다는 확고한 원칙 하에 식이조절 같은 것들이 충분히 고려가 돼야 된다"고 말했다.

당과 청와대와의 관계에 대해서는 지금보다 원활히 유지하면서 당을 정책정당으로 만들어 국정을 주도하는 집권 여당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당 정책위원회를 6개의 정책조정위원회로 개편해 위원장과 위원에 여당 소속 상임위 간사와 초ㆍ재선 의원은 물론 원외 당협위원장들도 모두 참여시키기로 했다. 현재 당의 정책시스템이 소수의 정책위의장과 소수의 부의장만 참여하는 구조가 돼 있어 다양한 목소리를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는 판단에서다.
최 의원은 원내대표-정책위장 러닝메이트가 과거와 같은 지역조합(영남과 비영남)이 아닌 영남권의 조합이 된 것과 관련해서는 "수도권 3, 4선 정도 되는 후보감도 솔직히 좀 부족한 데다 지금 정권의 초반이기 때문에 지역구도보다는 당내 다양한 목소리를 아우르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면서 "수도권의 문제는 다른 당직을 통해서 많은 배려가 가능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그는 "당대표도 수도권 출신이고 사무총장 자리도 있을 수가 있고 원내수석이나 다양한 정책위의 정책조정위원장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서 배려하는 방법이 있다"고 설명했다.

당 일각에서 제기되는 조기전당대회를 통한 당대표 교체논의와 관련해서는 부정적인 견해를 내놓았다. 그는 "집권여당으로서 무기력감 등을 얘기하면서 그렇게 얘기하는 분들이 더러 계시는 걸로 알고 있지만 당 지도부가 솔직히 임기를 중반에 그만둬야 될 만한 뚜렷한 이유가 없다"면서 "본인들도 그런 생각이 없다고 해 서 임기까지 가는 걸 보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정치는 생물 아니겠는가"라면서 "앞으로 상황 전개에 따라선 그런 가능성을 전혀 배제할 수 없겠지만 현재로선 그럴 개연성이 적지 않나 보고 있다"고 말했다.



이경호 기자 gungho@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