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조슬기나 기자]지난해 연비 과장 논란에 빠졌던 현대·기아자동차가 미국 소비자단체인 컨슈머리포트가 실시한 연비 조사에서는 도요타, 포드, GM 등보다 적은 오차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12일 업계 및 LA타임스에 따르면 컨슈머리포트가 15개 브랜드 143개 차종에 대해 실제 연비와 미국 환경보호국(EPA) 공인연비와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현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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는 연비 강등 조치 이전 기준으로 97.6%를 기록했다. 수치가 높을 수록 실제 연비가 공인연비에 가까움을 의미한다.
이는 업계 평균인 96.1%를 웃도는 수준이다. 미국시장에서 경쟁하고 있는 일본 도요타의 경우 97.3%로 공인연비와 실제 연비의 차이가 현대·기아차보다 컸다.
현대·기아차는 EPA의 권고 후 조정한 공인 연비 기준으로는 98.5%를 기록했다. 현대·기아차 북미법인은 성명을 통해 “컨슈머리포트의 평균 실연비와 EPA의 공인연비는 비슷해야 한다”면서 “일부 모델이 훌륭한 평가를 받았다”고 밝혔다.
포드자동차의 경우 92.8%를 기록했고 GM의 쉐보레와 크라이슬러도 각각 93.8%, 95.3%를 보이며 실제 연비가 공인 연비에 미달했다.
다만 이번 조사 결과를 두고 컨슈머리포트 측은 공식 확인 및 발표를 거부하고 있다.미국 LA타임즈는 지난 6일자 보도한 ‘컨슈머 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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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 연비테스트 결과 확인 요구 거절’이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현대·기아차 북미법인이 메일을 통해 컨슈머리포트가 자체적으로 실시한 연비 테스트 결과를 보내왔다”고 전하고 “컨슈머리포트 측이 결과에 대해 공식적으로 확인해주지 않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현대·기아차는 작년 EPA 권고에 따라 아반떼와 싼타페 쏘울 쏘렌토 등 13개 차종의 연비를 평균 3% 가량 낮췄다.
조슬기나 기자 seu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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