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P-CBO 대상 확대하면 뭐해"..계열 건설사 역차별 논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조태진 기자]공공기관이 보증하는 유동화증권 발행 대상 건설사가 대기업까지 확대됐음에도 형평성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다. 수혜 대상에서 제외된 재계 '톱 10' 계열 건설사 가운데 상당수가 신용등급상 자체적으로 회사채 발행이 어려워 역차별을 받는 처지에 몰렸기 때문이다.

금융당국과 건설업계에 따르면 금융위원회는 지난 6일 건설사 지원용 프라이머리CBO(P-CBO) 발행 대상을 재계 11위 이하 대기업까지 확대했다. 이에 따라 현대건설, 삼성물산 건설부문, GS건설, 포스코건설, SK건설, 롯데건설, 한화건설을 제외한 모든 건설사들이 신용보증기금이 담보하는 P-CBO 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됐다.
P-CBO는 건설사를 비롯해 신용등급이 일정 수준에 못미쳐 회사채를 통한 자금 융통이 어려운 기업들을 위해 발행되는 보증부 채권이다. 회사채를 기초로 유동화자산을 구성한 이후 신용보증기금이 보증해 시장에 매각하는 형태로 이뤄진다.

건설사 편입비중이 50%이며, 업체당 지원 한도는 1000억원이다. 지난해 '8.13 중소기업 안정화 대책'으로 총 발행규모는 3조원에서 4조3000억원으로 늘어난 상태다. 20개 남짓 건설사가 P-CBO 지원 한도 금액을 끌어다 급한 자금을 융통할 수 있게 된 셈이다.

이에 대해 금융위 관계자는 "재계 10위권 그룹 계열 건설사를 제외한 것은 대부분 신용등급 AA 이상으로 정부 지원없이 회사채를 발행할 여력을 갖췄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그룹 계열사라는 이유만으로 정부 지원 대상에서 제외된 롯데건설, SK건설, 한화건설은 신용등급 A등급 이하로 회사채 발행이 어려워 '낙동강 오리알' 신세가 되고 말았다. 금융기관은 지난해 웅진 사태가 벌어진 이후 대기업 계열사의 회사채 인수에 난색을 표시하고 있는 상태다. 이에 따라 올해 회사채 만기가 돌아오는 주요 건설업체들의 재무구조 개선 부담이 어느 때보다 높다.

실제로 시중은행이 채무 연장에 소극적인 A등급 이하 건설사의 올해 만기도래 회사채 규모가 15조4000억원에 달하는 가운데 대기업 자회사라는 이유로 정부 지원에서 제외된 롯데건설은 올해 6300억원 규모 회사채를 갚아야한다. 한화건설과 SK건설의 만기 도래액도 각각 5300억원과 2880억원이다.

이에 대해 시중은행 여신담당 간부는 "최근 두산그룹이 두산건설에 5000억원을 지원했지만, 부동산경기 회복에 대한 확신이 어려운 상태에서 다른 그룹들도 계열 건설사에 대해 지원할 지 여부를 확신하지 못한다"며 "LIG건설도 모 그룹으로부터 지원을 받지 못하고 법정관리에 들어간 사례도 있지 않느냐"고 반문했다.

P-CBO 지원에서 석연찮게 제외된 건설사들도 불만을 쏟아내고 있다. 대형건설사 관계자는 "1000억원이면 올 상반기에 만기로 돌아오는 회사채를 차환시킬 수 있어 급한 불을 끌 수 있는 상황"이라며 "대기업 계열사라는 이유만으로 지원 대상에서 뺀 금융당국의 처사를 이해하기 어렵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조태진 기자 tjjo@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