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과학 떼낸 뒤…교육부의 시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대학업무 등 관할권 예민

[아시아경제 이윤재 기자] 정부조직개편으로 '과학'부문을 떼내게 된 교육과학기술부가 고민에 빠졌다. 교육과학부가 갖고 있던 대학업무기능이 미래창조과학부로 이관될 가능성 때문이다.
15일 김용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위원장은 미래창조과학부의 신설로 교육과학기술부 명칭은 교육부로 변경한다고 밝혔다. 미래창조과학부 신설은 박 당선인의 공약이었던 만큼 교육과학기술부 내부적으로 '예상대로'라는 반응이 나왔다. 그러나 핵심 업무 가운데 하나인 '대학업무'에 대해서는 긴장이 계속되고 있는 것이다. 김 위원장의 발표에 이어 유민봉 국정기획조정분과 간사는 대학업무의 조정에 대해서는 "부처내의 구체적인 조정문제는 상당히 조속한 시일내에 발표하겠다"고만 말하고 대답을 회피했다.

교육부나 일선 대학의 경우 대학에 대한 연구ㆍ개발(R&D) 지원 기능은 당연히 교육부가 유지하는 것이 옳다는 입장이지만 미래창조과학부가 대학의 R&D 지원 기능을 갖지 못하면 '앙꼬 없는 찐빵'이라는 주장도 적지 않아 갈등이 예상된다.

현재 교육과학기술부가 갖고 있는 R&D 지원 기능은 이명박 정부의 탄생과 함께 교육인적자원부가 과학기술부와 합쳐지면서 만들어졌다. 교육과 과학의 융합을 통해 시너지를 낼 것이라는 기대에 내려진 조치였다. 교육과학기술부의 한해 예산은 40조원 수준이고, 대학 R&D 지원 규모는 4조원대다. 특히 박 당선인이 R&D 강화 등을 주장해왔던 만큼 예산 규모는 향후 더 커질 수 있어 대립은 격화될 것으로 보인다.
교육계는 과학부문이 떨어져 나가더라도 대학의 R&D는 대학 운용의 연장선에 있는 일인 만큼 교육부가 유지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또 미래창조과학부가 지나치게 많은 역할과 기능을 갖게 돼 오히려 정책 결정과정이 늦어지고, 대학 운용과 조율이 원활하게 이뤄지지 않는 등 역기능이 발생할 가능성도 크다는 분석도 나온다.

김용철 부산대 행정학과 교수는 "교육과학기술부의 R&D 지원 기능은 교육에 전속되는 연구개발과 투자이기 때문에 교육부에서 담당하는 것에 무리한 점이 없다"며 "교육부에 남기는 것이 나을 것 같다"고 말했다.

그러나 신설부서의 역할이 '미래를 창조해 나가는 것'인데 핵심 기능인 R&D 지원과 연구대학 지원안이 빠지는 것은 어불성설이라는 주장도 적지 않다. 미래를 선도하는 역할을 맡은 만큼 미래창조과학부가 일괄 지휘해야 과학기술개발에 용이하다는 설명이다.

한 대학교수는 "과학기술의 발전과 연구 대학이 활성화 되기 위해서는 신설되는 미래창조과학부가 R&D 지원 업무를 맡는 것이 당연하다"고 하면서도 "정부 부처들이 소관업무를 갖고 밥그릇 싸움을 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꼬집었다.



이윤재 기자 gal-run@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