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한국군 무기사업 '미국의 아성' 무너지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한국군 무기사업 '미국의 아성' 무너지나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양낙규 기자]해군이 사용할 해상작전헬기 기종이 영국산 '와일드캣(AW-159)'로 결정됐다. 차기호위함(FFX) 등 해군 함정에 탑재될 해상작전헬기로 미국산 '시호크(MH-60R)'가 치열하게 경합해 선정된 것으로 유럽기종이 결정된 것은 이례적이라는 평가다.

양낙규 기자의 Defense Club 바로가기
해상작전헬기 사업은 약 6000억원을 투자해 적 수상함과 잠수함에 대항하는 작전이 가능한 헬기 8대를 2015~2016년에 구매하는 사업이다. 당초 무장능력과 엔진출력 등에서 비교우위에 있는 시호크가 낙점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으나 막판 가격협상 과정에서 와일드캣으로 선정 기종이 급선회한 것으로 알려졌다.

군 소식통은 "FMS(대외군사매각) 방식이 적용된 시호크 측에서 최종적으로 가격조건을 맞추지 못한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해상작전헬기가 미국이 아닌 유럽산으로 결정됨에 따라 올 상반기에 이뤄질 차세대전투기(F-X) 기종 선정과 대형 공격헬기 도입 사업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된다. 미국산 무기도 가격조건을 맞추지 못하면 탈락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올상반기 군당국이 결정해야할 전력증강사업은 차세대 전투기(F-X), 대형 공격헬기, 장거리공대지유도탄(JASSM) 등이다. 이 사업기종중에는 미국과 유럽 등 다양한 국가에서 도전장을 내걸고 있다.

차세대 전투기 사업에는 미국의 록히드마틴(F-35A)과 보잉(F-15SE), 유럽의 유럽항공방위우주산업(유로파이터 타이푼)이 뛰어들어 방사청과 절충교역 등 계약조건에 대한 협상을 벌이고 있다. 이중 유력 기종으로 꼽히는 F-35A는 개발이 늦어지면서 개발비용이 상승, 가격측면에서 부담스럽다는 지적이 제기되는 상황이다.

대형공격헬기 사업 후보기종에는 미국 보잉사(AH-64D)와 터키 TAI사(T-129)가 경합 중이다. AH-64D의 경우 성능 면에선 터키보다 앞서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가격면에서는 뒤져있다는 평가다.

장거리공대지유도탄도 미국의 재즘(JASSM)과 독일의 타우러스(TAURUS)가 경쟁 중이다. 하지만 미국 록히드마틴사의 JASSM은 미측이 몇년째 미루며 승인을 하지 않고 있다. 지난해 핀란드에 승인을 해준 것과는 대조된다.

미 정부의 승인이 늦어질 경우 우리 군이 고려하고 있는 미사일은 유럽의 타우러스(TAURUS)다. 장거리 공대지 미사일은 F-15K에 장착해 적진근처에 가지 않고도 원거리에서 적의 군사시설을 정밀타격할 수 있다.

미국의 첨단무기는 정부간 계약인 대외군사판매(FMS) 방식이 적용돼 기술이전에 인색하고 가격 협상에도 한계가 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한미동맹이라는 정치적 변수를 고려하지 않을 수 없다는 반론도 제기되고 있다.

군 관계자는 "국방예산의 제약이 커지고 있어 성능이 우수하다는 이유만으로 무조건 첨단무기만 고집할 수는 없는 상황"이라며 "여러가지 조건을 보고 최종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양낙규 기자 if@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책임은 감독에게"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