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다시 경제민주화?…김종인 거취, 새정부 경제기조 가늠자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인사 지렛대' 김종인

[아시아경제 김효진 기자, 이민우 기자]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의 대통령직인수위원회(이하 인수위) 인선 결과는 지난 총ㆍ대선을 관통한 의제인 경제민주화의 향배와 직결된다. 가늠자는 김종인 전 새누리당 국민행복추진위원장이다.

대선 결과가 나온 직후부터 24일 현재까지 새누리당 안팎에서는 박근혜 정부의 향후 5년 국정기조를 수립할 인수위의 위원장 후보 중 한 명으로 김종인 전 위원장이 꾸준히 거명되고 있다. 김 전 위원장이 인수위를 이끌게 될 지에 관심이 가는 건 경제민주화에 대한 그의 여전한 의지 때문이다.
◆다시 경제민주화? 김종인 거취 초미 관심 = 김 전 위원장은 지난 20일 한 라디오 방송에서 "(대기업의 신규 순환출자는 물론 기존 순환출자까지도 해소해야 한다는) 저의 생각에는 변함이 없다"고 못박았다.

김 전 위원장은 그러면서 "인수위원회가 국정 전반의 우선순위를 정할 때 경제민주화도 빠지지 않고 다시 자연적으로 거론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박근혜 당선인은 대선 전에 만든 최종 경제공약에서 김 전 위원장이 제시한 기존 순환출자 해소 방안을 뺐다. 당내에선 벌써부터 경제민주화를 둘러싼 견제와 기싸움의 조짐이 보인다.
경제민주화 정책을 사이에 두고 김 전 위원장과 총ㆍ대선 기간 내내 신경전을 벌여온 새누리당 이한구 원내대표는 지난 23일 기자들을 만나 "경제민주화라는 용어를 쓰는 것보다 '공정한 경제'라고 표현하고 싶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박 당선인의 정책 방향은 공약 발표를 통해 이미 정해져 있기 때문에 인수위에서 뭔가 새로 논의를 한다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잘라말했다.

◆정갑영 김윤수 등 줄줄이 거론...'김종인 대척점' 김광두 주목 = 박 당선인은 김 전 위원장 외에 정갑영 연세대 총장, 김윤수 전 전남대 총장, 진념 전 경제부총리, 강봉균 전 재정부 장관, 한광옥 전 새누리당 국민대통합위원회 수석부위원장, 김광두 국가미래연구원장 등을 인수위원장 후보로 검토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모두 호남 출신이다. 김광두 원장은 2007년 당시 한나라당 대선경선 때 박 당선인의 성장공약인 '줄푸세' 정책을 수립하는 등 김종인 전 위원장과 경제정책적으로 대척점에 서 있는 인물이라서 주목된다.

인수위 최종인선 결과발표 시기로는 당초 오는 26일이 유력하게 거론됐으나 조직구성 등의 작업이 마무리되지 않아 다소 늦춰질 것으로 보인다.

5년 전 이명박 대통령이 당선 다음날 인수위 구성 원칙을 밝히고 삼청동 금융연수원에 인수위를 꾸린 것과는 대조적이다. 보안을 중시하면서 '2인자'를 키우지 않고 모든 결정을 혼자 내리는 박 당선인의 스타일이 한 몫 했다는 분석도 있다.

◆비서실장, 대변인 이르면 오늘 우선발표...朴집무실 금융감독원 연수원 = 다만 원활한 업무를 위해 비서실장과 대변인이 우선발표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르면 이날 발표 가능성이 있다.

비서실장으로는 최경환 의원과 권영세 전 의원, 진영 정책위의장, 윤상현 의원 등이 거론된다. 대변인은 선거 기간 내내 '그림자 수행' 역할을 맡은 조윤선 전 의원이나 이상일 대변인, 공보단장을 맡은 이정현 최고위원 등이 하마평에 오르내린다.

역대 정권에서 200명 안팎이었던 인수위 규모는 박 당선인이 평소 "정부지출을 줄이겠다"고 강조해 온 만큼 이번에는 인수위원 25명 안팎을 비롯한 100명 안팎으로 줄어들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박 당선인의 집무실은 서울 종로구 통의동 금융감독원 연수원으로 정해졌다. 인수위 사무실은 창성동 정부종합청사가 유력한 가운데 삼청동 금융연수원도 후보지에 포함됐다. 맹형규 행정안전부 장관은 23일 이 세 곳을 모두 둘러본 것으로 알려졌다.



김효진 기자 hjn2529@
이민우 기자 mwle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