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연말 특수 잡아라"...해커들 '기승'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해킹, 악성코드 등 보안 위협 증가세

[아시아경제 김철현 기자]최근 국내에서 신고된 악성코드와 해킹사고가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말 특수'를 노린 해커들이 기승을 부리고 있는 것이다. 특히 올해는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있어 이를 악용한 보안 위협도 늘고 있다.

9일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에 따르면 지난 10월 국내에서 신고된 해킹 사고는 9월에 비해 크게 증가했다. KISA는 이 기간에 1608건의 해킹 사고를 처리해 전월의 1273건 보다 26.3% 늘어났다고 밝혔다. 한 달 동안 신고된 악성코드 수도 1419건으로 집계됐다. 이는 전월 대비 6.0%가 증가한 것이다.
보안 업계는 크리스마스 카드나 연하장으로 위장한 악성코드 메일이 등장하는 등 매년 연말연시가 다가오면 들뜬 분위기를 악용한 바이러스 피해가 증가한다고 설명했다. 업계 관계자는 "연말이 다가옴에 따라 악성코드 카드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한 바이러스 배포 시도가 이어질 것"이라며 "악성코드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 자신의 컴퓨터에 윈도 최신 보안 업데이트를 적용하고 백신 소프트웨어를 반드시 설치해 주기적으로 점검하는 등의 피해 예방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올해는 대선을 앞두고 있다는 점에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미국의 경우 이미 대선 이슈를 이용한 악성코드가 등장한 바 있다. 안랩은 미국 대선 이슈와 연계된 광고성 악성 애플리케이션과 스팸메일이 발견됐다고 설명했다.

국내서도 최근 대선과 관련된 한글 문서로 위장한 악성코드가 메일 등을 통해 배포됐다. 이 악성코드는 '핵심공약.hwp', '현안대응.hwp' 등 대선과 관련된 내용을 포함하고 있지만 해당 문서를 실행하는 순간 악성코드에 감염되며 이 악성코드는 컴퓨터 정보, 계정 이름, 특정 확장자 리스트 등 사용자 정보를 빼돌리는 것으로 드러났다.
안랩 관계자는 "대중들이 관심을 가질 만한 사회적 이슈를 이용해 악성코드를 배포하는 방식은 대선 기간에 더욱 늘어날 가능성이 높다"며 "사용자들은 모바일 및 PC 백신 업데이트와 수상한 메일의 첨부파일 클릭을 자제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김철현 기자 kch@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