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뷰앤비전]1~2인가구 문제, 해법은 셰어하우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서용식 수목건축 대표

서용식 수목건축 대표

원본보기 아이콘
우리나라 전체 가구 중 1~2인가구가 차지하는 비중이 급속히 높아지고 있다. 지난 2010년 통계청 기준으로 48.1%였던 비중은 오는 2035년에는 68.3%까지 커질 것이라는 전망이다. '1~2인가구'는 단어 그 자체만으로도 하나의 트렌드가 되었고 새로운 시장기회로 주목을 받고 있다.

하지만 정작 1~2인가구 그들의 현실을 살펴보면 그리 녹록지 않다. 가족과 떨어져 자취하는 대학생, 배우자와 사별하고 혼자 살아가는 고령자, 자식을 혼자 키우는 여성, 홀로 남겨진 기러기아빠, 외국인 노동자 등 혼자라서 불리하고 불편한 사람들이 대부분이다.
현재 이들에게 가장 큰 어려움은 역시 주거문제이다. 이러한 사람들이 지낼 만한 저렴한 가격대의 '집다운 집'은 찾기가 쉽지 않다. 오랜 기간 거주하기엔 불편하고 안전하지도 않다. 폐쇄적이고 고립된 쪽방, 고시원, 반지하방을 전전하면서 아파도 돌봐줄 가족 없이 외롭고 고통스러운 삶을 살고 있다.

2012년 잇달아 발생한 '묻지 마 범죄', 고독사, 우울ㆍ불안 등 각종 정신질환의 급증. 이는 공교롭게도 가족, 사회적 교류와 단절돼 혼자 생활하는 1~2인 주거문제에서 비롯된 것이라 본다.

홀로 지내는 1~2인가구의 주거시설은 사회적으로 보다 섬세한 배려를 해야 한다. 이웃 간 교류를 활성화시키고, 사회적 안전망을 상승시키는 물리적 주거환경의 조성이 필요하다. 일본처럼 개인공간을 갖되 공용공간을 공유하는 '셰어하우스(Share House)' 같은 새로운 주거형태가 해법이 될 수 있다.
기존 1~2인 주택이 독립적인 공간에 이웃과 단절된 형태라면, 셰어하우스에서는 혼자만의 공간에서 나와 개방된 공용공간에서 이웃 간 교류를 통해 보다 밝고 쾌적한 생활이 가능하다. 일본의 경우 주말에 요리사를 섭외해 공용주방에서 요리를 배우며 식사를 함께하기도 하고, 유명 저자를 초대해 공개강연을 듣는 등 셰어하우스 입주민을 위한 각종 프로그램과 이를 전문적으로 관리 운영하는 업체가 있을 정도다.

최근에는 국내에도 서대문구 연희동에 북카페, 스터디 공간 등을 갖춘 셰어하우스가 시도되어 실제로 주변의 낙후된 주거시설에 비해 입주자들의 주거만족도를 높이면서 국내 셰어하우스의 새로운 가능성을 열었다. 이처럼 셰어하우스가 지향하는 함께 더불어 사는 주거문화는 1~2인가구의 여러 가지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고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방안으로 주목할 만한 가치가 있다.

하지만 이에 대한 정책적 대응은 반년째 제자리걸음 중이다. 지난 5월10일 정부는 '주택거래 정상화 및 서민ㆍ중산층 주거안정 지원방안'을 통해 소형주택의 커뮤니티 활성화 대책을 발표한 바 있다. 공동이용 거실, 취사장, 세탁실, 취미활동 공간 등을 설치하는 경우 그 면적은 용적률 산정에서 제외키로 한다는 내용이다. 이는 올 7월 추진계획이었으나 아직 구체적인 개정 움직임이 없다.

실효성 또한 논란이다. 층수산입 제외 등 공용공간에 대한 보다 다양한 인센티브 없이는 그야말로 권장하는 사항일 뿐, 개정안이 추진된다 하더라도 활성화하는 데는 한계점이 있을 수밖에 없다. 셰어하우스 사업성 측면의 고려는 개인 사유재산을 위한 혜택이 아닌 바람직한 주거문화의 형성과 1~2인가구 주거환경개선 측면에서 사회와 공공을 위한 혜택으로 인식하는 정부 부처의 태도변화도 필요하다.

좁고 외롭고 불안한 1~2인가구의 주거현실은 이제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우리들의 과제가 됐다. 1~2인가구를 위해 함께 더불어 사는 'With People'의 주거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보다 적극적인 움직임이 절실한 시점이다.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