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오래된 미래' 헬레나 호지 "세계화 대신 지역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행복한 경제학' 출간 기념 방한 기자간담회서 "경제성장의 대안은 '세계화'가 아닌 '지역화'"라고 강조

[아시아경제 이상미 기자]"많은 사람들이 '세계화' 외에는 다른 경제성장의 길이 없다고 생각하지만 사실 그렇지 않다. 경제성장의 대안은 분명히 존재하며, 그것은 바로 '지역화'이다."

신간 '행복한 경제학'발간을 기념해 내한한 헬레나 노르베리 호지 국제생태문화협회 (ISEC) 대표가 29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제는 새로운 경제성장의 길로 '지역화'를 선택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오래된 미래' 헬레나 호지 "세계화 대신 지역화"
AD
원본보기 아이콘

◆'세계화' 대신 '지역화'로 방향 전환해야= 지난 1992년 '오래된 미래-라다크로부터 배우다'를 펴내며 세계적으로 알려진 호지 대표는 신간 '행복의 경제학'에서 비판의 논지를 더욱 날카롭게 드러냈다.
호지 대표는 "그간 경제학자와 인류학자, 환경운동가들과 함께 '세계화'과정을 연구한 결과, 모든 국가가 경제 성장을 위해 '세계화'전략을 택함으로써 빈부격차가 확대되고, 에너지 낭비와 환경오염이 더욱 늘어나게 됐다"며 "이는 전 세계적으로 교역과 금융에 대한 규제 완화를 추진하면서 은행과 다국적 기업들에게 더 많은 힘을 주었기 때문" 이라고 비판했다.

전작 '오래된 미래'를 통해 우리가 지향해야 할 미래상으로 '개발 이전의 생태적 공동체 '를 제시했던 호지 대표는 '행복한 경제학'을 통해서 세계화 전략의 대안으로 '지역화'를 꼽았다. 그가 주장하는 '지역화'란 자연과 사회를 파괴시키고 있는 경제적 논리들을 반대방향으로 되돌리는 것으로, 경제활동을 인간적, 생태학적 요구에 적응시키는 것이다 .

호지 대표는 "지역화는 국가 간 교역을 없애야 한다거나 국제적인 협력을 감소시켜야 한다는 게 아니라 보다 책임 있고 보다 지속가능한 경제를 발전시키고, 우리가 정말로 필요로 하는 것들을 집 가까이에서 생산하자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를 위해서 오히려 세계적 차원에서의 협력이 어느 때 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정치적인 차원에서 보면 '지역화'란 국제적인 협력을 바탕으로 이루어져야 한다"며 "과거 국가들이 협상테이블에서 교역과 금융에 대한 규제를 완화하기로 결정했다면 이제는 다시 규제하도록 논의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미 시작된 '지역화'의 물결, 변화는 가능하다= 호지 대표는 "현재의 방식을 합리적이고 생태적인 방식으로 바꾸는 일은 하루아침에 이루어지지 않겠지만 이미 아래로부터 '지역화'에 대한 많은 움직임이 일어나고 있다"며 농산물 직거래 운동을 지역화 운동의 핵심으로 꼽았다.

그는 "생산과 소비의 거리를 좁히면 많은 파괴를 막을 수 있다"며 "농부들은 더 다양한 작물을 기를 수 있게 되고, 공해는 줄어들고 야생동물의 서식 공간이 늘어나며 생산성도 더욱 커진다"고 설명했다.

지역화는 지역경제와 지역공동체를 살려 지역사회를 재건하는 중요한 열쇠이기도 하다. 호지 대표는 "체인으로 운영되는 마트가 아니라 지역 상점에서 제품을 구입하면 3배 이상의 자금이 지역 내에 머물게 된다"며 "지역경제의 일자리 창출에도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소비자와 생산자 간의 결속력도 높아져 인간적인 상호작용이 활발해진다"고 말했다.

호지 대표는 "경제성장을 위해 막다른 골목으로 가고 있는 상황에서 신문과 방송에서는 매일 우울한 소식만을 보여주지만 지금도 전 세계에서는 지역화를 향한 다양한 활동이 전개되고 있다"고 소개했다. 그는 "단순히 이상이나 아이디어 차원이 아니라 구체적으로 전 세계에서 현재 벌어지고 있는 활동들을 책에 담았다"며 "이 책을 통해서 희망을 느낄 수 있을 것"이라고 자신했다.

호지 대표는 마지막으로 "적극적으로 요구하지 않으면 변화는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며 "대중들의 인식을 제고, 이해도를 높이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상미 기자 ysm1250@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