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서울시 '민간참여형 태양광 발전소' 첫 선 보인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수진 기자]서울시가 시 소유 공공시절 지붕이나 옥상 등의 공간을 제공하고 민간에서 임대료를 납부해 운영하는 '민간참여형 태양광 발전소'가 첫 선을 보인다. 오는 12월 강서농산물도매시장 청과물동 지붕에 태양광 발전시설을 설치하는 것을 시작으로 내년 3~4월까지 9개소에 착공을 마친다는 예정이다.

서울시는 28일 '원전하나줄이기' 사업의 일환으로 9개 공공시설에 민간참여형 태양광 발전소를 착공한다고 밝혔다. 대상 시설은 암사아리수정수센터, 강서농산물도매시장, 지하철 9호선 개화차량기지, 양재동 양곡도매시장, 구의·광암 아리수정수센터, 서남·중랑·난지 물재생센터 등이다. 이들 9개 시설에서는 하루 9080MWh, 1년이면 9200MWh의 전력을 생산할 수 있다. 4인 가정 7500가구가 1년간 사용(연간 4000kWht사용 기준)할 수 있는 양이다.
이 중 암사아리수정수센터 태양광 발전소는 시설용량 5MW규모다. 이번 사업뿐만 아니라 서울에 설치되는 태양광 발전소 중에서도 최대규모다. 정수센터 여과지와 침전지 상부, 자투리 공간을 모두 태양광 시설로 덮는다.

이번에 참여하는 민간업체는 한화솔라에너지, OCI, 에너지나눔과평화, 한국수력원자력 등 4곳이다. 설비를 임대해 생산한 전기는 전력거래소를 통해 판매,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

임대료는 발전시설 설치 용량 기준인 kW당 2만 5000원으로 일괄 적용한다. 같은 서울에서도 지대 때문에 설치공간 임대료가 수십배 이상 차이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것. 이전에도 공유재산 사용료를 기존 5%에서 1%로 낮추는 등 시 소유 공공시설에 민간자본을 유치하려고 애썼지만 공시지가가 높아 활성화되지 않았다는 설명이다.
또한 150kW 이하의 소규모 태양광 발전시설 설치를 황성화하기 위해 설치비 40%를 연리 2.5%, 8년 균등분할 상환 조건으로 최대 1억원 이내까지 융자지원하는 등 유인책을 내놨다.

임옥기 서울시 기후환경본부장은 “태양광 에너지 생산은 공공의 힘만으로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민간이 참여하는 것이 핵심”이라며 “올해 11월까지 민간이 투자하는 태양광 발전시설 설치를 위한 입지규제 완화 등 법령개정 및 제도개선 등 기반을 다진데 이어 앞으로도 민간 참여를 견인할 수 있는 방안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수진 기자 sjki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