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박근혜 TV토론 성적표는…與 "합격" 野 "불합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朴토론, 시청률 16%…많이 봤지만 사회자 편파진행 논란

박근혜 TV토론 성적표는…與 "합격" 野 "불합격"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민우 기자, 주상돈 기자] 박근혜 새누리당 후보가 26일 '국민면접'이라고 이름 붙인 단독 토론회를 열었다. 일단 16%선으로 나온 시청률만 보면 흥행 성적표는 나쁘지 않다. 토론회 직후 박 후보 캠프는 "진정성 있는 후보의 면모를 잘 보여줬다"며 합격 점수를 줬지만, 상대편에서는 "준비 안 된 후보임을 드러낸 토론"이라며 불합격 평가를 내렸다. 일각에서는 사회자의 편파적인 진행과 패널 질문 내용 등에서 문제가 있었다는 지적도 제기됐다.

시작 전부터 공방이 오갔다. 대본 유출 논란이 불거진 것이다. 박광온 민주통합당 대변인은 "박 후보의 토론 질문지와 답변지가 사전 유출됐다는 의혹이 제기됐다"며 "상대 후보가 없는 '나홀로 토론'도 모자라 '짜고 치는 고스톱'을 하겠다는 것인가"라고 비난했다. 이에 대해 박 후보 캠프의 이정현 공보단장은 "이런 큐시트(대본)는 작성될 수도 없고 존재하지도 않는 것"이라고 해명했다. 토론회 직전 새누리당의 한 관계자는 기자실을 찾아 "법적인 대응을 하겠다"고 말하기도 했다.
그러나 가장 자신 있는 요리를 비빔밥으로 꼽는 대목, 자갈치 시장에서 해산물 값으로 8000원을 꺼낸 이유 등의 내용은 대본에 언급된 대목이었다. 다만 땀을 닦고 눈시울을 붉히는 모습이나 육 여사의 이미지 배경 화면 등은 등장하지 않았다.

이 같은 논란을 의식했을까. '우군'으로 여겨졌던 패널 일부가 시작부터 날을 세웠다. 정진홍 중앙일보 논설위원이 선거를 돕는 사람들에게 임명직을 주지 않겠다는 선언을 해야한다고 몰아붙였고, 박 후보로부터 긍정적인 답변을 이끌어냈다. 그는 "박 후보의 정책은 국민면접관의 입장에서 볼 때는 굉장히 추상적"이라고 혹평했다.

이날 토론회에서 유신헌법과 정수장학회 등 과거사 문제, 의사 결정 과정의 불투명 논란, 경제민주화 진정성 논란과 관련된 내용은 아예 거론되지 않았다.
토론 직후 비난의 화살은 사회를 맡은 송지헌 아나운서에게 집중됐다. 송 아나운서는 박 후보에게 불리한 질문을 하면 질문을 끊거나 숨을 돌릴 시간을 만들어줬다. 박 후보가 적절한 표현이 생각나지 않아 고민할 때에는 적당한 표현법을 알려주기도 했다. 이 때문에 트위터 상에서 "면접은 박 후보가 보고 취업은 송 아나운서가 했다"는 평가가 확산됐다.

흥행 성적만 보면 나쁘지 않았다. 시청률 조사기관인 AGB닐슨미디어리서치에 따르면 이날 토론회의 방송3사 시청률은 16.1%를 기록했다. 앞서 지난 21일 방송된 문재인 민주통합당 후보와 안철수 전 무소속 후보와의 단일화 토론회 시청률 18.8%과 유사했다. 애초 단독 토론회라는 점을 감안해 시청률이 떨어질 것이란 우려를 씻어냈다.

박 후보 캠프의 이상일 중앙선대위 대변인은 토론이 끝난 직후 서면 브리핑에서 "박 후보의 진실된 마음을 잘 전달한 토론이었다"며 "국민들과 의미 있는 소통기회를 가졌다"고 자화자찬 했다. 그러나 문 후보 캠프의 박광온 대변인은 "박 후보가 이토록 준비 안 된 후보일 줄은 몰랐다"며 "텅 빈 내용으로 국민을 실망시켰다"고 혹평했다.



이민우 기자 mwlee@
주상돈 기자 don@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