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대형마트 부럽잖은 시장의 변신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거리 미술관 등 문화예술 새볼거리...편의시설 늘리고 할인행사도

[아시아경제 이광호 기자] "저희 음식 한번 드시고 다음에 꼭 들려주세요." 칼바람이 옷깃을 파고드는 19일 오후 서울 강서구 목동시장. 시장 상인들이 길거리에 나와 오가는 사람들에게 음식을 무료로 나눠주며, 상점 홍보에 구슬땀을 흘렸다. 같은 시간 종로구 통인시장도 주변 카페와 공방 등에 7000여 점의 예술작품을 전시, 사람들에게 장을 보면서 즐거움도 느낄 수 있는 문화형 시장임을 과시하고 있었다. 경기 수원 팔달구 팔달문시장도 문화관광형 시장임을 알리기 위해 상인회가 발 벗고 나서 다양한 행사를 진행하며, 사람들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전통시장이 문화와 예술이 공존하는 '신(新)시장'으로 변신하고 있다. 할인 행사와 편의시설 정비는 물론 다양한 문화활동을 통해 마음잡고 발깁잡기 까다로운 사람들을 시장으로 돌리고 있는 것이다. 일부 시장은 간판에서 벽화와 조형물까지 이야기가 담긴 콘텐츠를 제공, 문화에 예술을 더하고 있다.
추운 날씨에도 목동시장은 상인들의 홍보 열기로 뜨거웠다. 상점을 알리기 위한 무료 시식 행사가 곳곳에서 진행됐고, 사람들은 각 상점들의 다양한 맛을 느끼며 보다 저렴한 제품들을 장바구니에 담기에 여념이 없었다. 목동시장에서 떡집을 운영중인 김규만(46ㆍ남)씨는 "기존의 영업방식으로는 한계가 있다고 판단, 상인회에서 다양한 행사를 진행하는 등 변화된 전통시장을 알리고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특히 추운 날씨면 시장을 찾는 소비자들이 더욱 줄어들것으로 예상돼 시장의 열기를 불어넣고, 떡을 홍보하기 위해 힘을 쏟고 있다"고 말했다.

바로 옆 반찬가게 김정자(58ㆍ여)씨도 "목동시장이 행복한 장터가 될 수 있었으면 좋겠다"며 "어제 저녁에도 겉절이를 만들어 시장을 찾는 사람들에게 무료로 제공중이다. 사람들에게 보다 친근하고 쉽게 다가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화이팅을 외쳤다.

통인시장 상인들의 얼굴에는 웃음이 떠나지 않았다. 서울의 오랜 전통시장으로만 여겨졌던 이곳이 미술과 만나 예술과 문화가 공존하는 대표적인 문화형 전통시장으로 탈바꿈 했기 때문이다. 통인시장 입구에는 사람들이 쉬어 갈 수 있는 멋스러운 정자가 자리 잡았고, 시장 안에는 상설 전시장인 '꿈보다 해몽 공작소'가 설치돼 시장의 멋을 한껏 살렸다. 통인시장의 변화는 이뿐만이 아니였다. 거리 미술관으로 변신을 시도하는 등 주변 카페와 공방네는 예술작품들이 전시돼 사람들의 발길을 잡아끌었다.
시장에서 국밥을 파는 최영자(68ㆍ여)씨는 "칙칙했던 시장이 웃음과 즐거움이 있는 문화예술시장으로 변하고 있다"며 "문화와 예술을 즐기려는 사람들의 발길이 이어지면서 하루 30그릇 팔던 국밥도 요즘은 60 이상 팔고 있다"고 웃음을 띄었다.

경기 남부 최대 상권인 남문 상권의 중심인 팔달문시장도 대형 유통업체들로 다소 위축됐던 상권을 살리기 위해 색깔있는 시장으로 탈바꿈했다. 팔달문시장은 중소기업청의 지원 아래 문화 컨설팅 전문 기업의 도움을 받아 화성, 행궁 등 문화관광자원과의 연계를 시도하고 정조대왕의 이야기를 시장에 담았다. 이후 '왕의 길'이라는 독특한 이름의 배너와 풍물장터가 생겨났고, 무엇보다 술잔과 접시가 놓여있는 소반을 앞에 두고, 임금이 자리에 앉아 술을 권하는 모습의 조형물을 통해 팔달문시장이 문화관광형 시장임을 알리고 있었다. 이 조형물의 이름은 "취하지 않으면 못 돌아간다"는 뜻의 '불취무귀(不醉無歸)'로 정조대왕이 기술자들을 위로하며 했던 말이다. 역사 속 이야기를 품은 팔달문시장의 특징을 유감없이 보여준다.

팔달문시장의 이 같은 변화는 상인회의 노력도 한 몫 했다. 상인회장이 발 벗고 나서 빈 점포를 물색했고, 건물주와 5년 무상임대 협의에 성공하며 상인 방송국, 문화교실, 박물관 등을 입주시켰다. 덕분에 시장의 유동인구는 40%나 증가했다. 조정호 팔달문시장 상인회장(50)은 "팔달문시장은 앞으로도 상인, 지역주민, 예술인 모두가 참여하는 지역밀착형 프로젝트를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시장경영진흥원 관계자는 "최근 전통시장이 문화공간으로 탈바꿈 하며 새로운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다"며 "시장경영진흥원도 전국 전통시장이 경쟁력을 갖춰 나갈 수 있도록 다각적인 연구와 실효성 높은 사업을 지원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광호 기자 kwang@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