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과학벨트 거점지구 예산, 더 늘어날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세종, 충·남북 시도지사, 정부에 ‘공동 건의문’ 채택…새누리·선진 합당에서도 “예산 늘릴 것”

[아시아경제 이영철 기자]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에 대한 정부 예산이 늘까.

과학벨트 거점지구로 지정된 대전과 기능지구인 충·남북, 세종에 대한 지원 확대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다.

특히 거점지구에 몰린 정부 예산을 기능지구까지 넓히기 위해 세종, 충·남북 3개 시·도지사가 ‘과학벨트 기능지구 성공적 조성을 위한 공동건의문(공동 건의문)’을 채택, 교육과학기술부와 행정안전부에 전하기로 하는 등 기능지구 예산지원을 위한 움직임이 일고 있다.
세종시, 충남·충북도는 16일 공동건의문을 채택하고 세종·청원·천안 기능지구에 대한 법적·정책적 지원이 줄고 늦어지는 것에 대해 강한 우려를 나타내며 기능지구 내 국가산업단지 조성 등 활성화정책 추진을 위한 과학벨트특별법 개정을 건의했다.

건의문엔 ▲기능지구 명칭을 산업 및 사업지구로 변경 ▲기능지구 내 국가산업단지조성 ▲기능지구 특성에 적합한 연구단의 일부 배치 ▲기능지구에 외국인 정주환경조성 ▲기능지구에 기술이전 및 사업화 전담부서·회사설립 등을 담은 과학벨트 특별법 개정 등이 담겼다.

3개 시·도지사는 또 기능지구 예산을 지구별 1조원 이상으로 늘려줄 것도 요구했다.
이에 앞서 박완주(천안 을) 민주통합당 의원은 기능지구 역할을 강화하기 위한 ‘과학벨트 조성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 일부 개정법률안’을 지난 6월 동료의원 25명과 함께 발의했다.

또 새누리당, 선진통일당 합당 과정에서도 합의된 정책합의문에 과학벨트 관련내용이 들어갔다.

두 당은 “과학벨트 정부투자 규모를 획기적으로 늘려 2030세대에게 희망을 주고 국가성장동력을 창출하는 장이 되도록 한다”는 내용을 7개항의 합의문에 넣었다.

2017년까지 5조2000억원이 과학벨트거점지구와 기능지구에 들어갈 계획이었지만 두 당의 합의문으로 하면 액수는 두 배 가까이 는다.



이영철 기자 panpanyz@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