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대청호, ‘녹조댐’ 오명, 언제까지 계속될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올해 143일 발생, 전국 주요 댐 중 녹조발생일수 3년 연속 1위…“상류 수질개선책 나와야”

대청호 상류 소옥천(추소리)와 금강본류 합류 전 조류확산방지막(깊이 7m) 설치 모습.

대청호 상류 소옥천(추소리)와 금강본류 합류 전 조류확산방지막(깊이 7m) 설치 모습.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영철 기자] 대청호가 ‘녹조댐’ 오명을 썼다. 대청댐의 녹조주의보는 지난 주 완전히 풀렸지만 지난해 136일을 1주일이나 넘어 142일간 조류가 생겼다.

142일간의 조류발생은 전국 29개 댐 중 녹조 발생일수 3년 연속 1위다. 올해는 전국의 다목적, 용수댐 중 유일하게 녹조가 생겼다.
최근 2년간 용담댐, 보령댐, 주안댐 등 녹조발생댐보다 발생일수가 2배 이상 늘었다.

조류주의보 해제에 대해 금강유역환경청은 10월 중순을 지나며 햇빛이 줄고 수온이 내려가 남조류 성장여건이 나빠져 추동수역의 조류가 크게 줄 것으로 분석했다. 자연적인 현상으로 녹조가 즐어들었다는 말이다.

정부가 최근까지 대청댐 상류를 중심으로 조류발생 방지시설을 설치했지만 큰 효과는 없었다.
금강유역환경청은 상류지역 방류수 수질을 높이기 위해 총인의 경우 2㎎/L에서 0.2∼0.3㎎/L(500㎥/일 이상)로 강화했다.

하수처리시설도 117개 시설에 2794억원을 들였다. 또 56억원으로 댐 상류 10개 하수처리시설을 늘이거나 규모를 키웠다.

그럼에도 조류는 크게 줄지 않았다. 문제는 상류지역의 축산폐수와 비점오염관리.

한국수자원공사는 녹조를 줄이기 위해 소옥천 생태습지, 수중폭기기 등 조류저감시설을 늘였다.

올해 대청호 녹조방지예산은 6억8000만원이다. 그나마 조류발생을 예방하는 사업보다 사후처리에 집중됐다.
올해 추가 설치된 대청호 상류 추소리 수역 수면포기기.

올해 추가 설치된 대청호 상류 추소리 수역 수면포기기.

원본보기 아이콘

수질관리를 위한 예산 중 축분방치개선사업 3억원을 뺀 절반 이상의 예산은 이미 생긴 녹조를 없애기 위해 들어갔다.

올해 충북도는 조류발생이 심한 곳을 중심으로 1만3000㎡ 규모의 ‘인공수초 재배섬’을 계획했다.

사업비 40억원 중 38억원은 금강수계기금에서, 나머지 2억원은 청원군이 낸다.

충북도는 인공수초 설치로 조류발생을 억제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수초가 제대로 자라 자정작용을 하면 부영양화 원인인 질소와 인 등을 없애기 때문이다.

대청호 지역국회의원인 변재일 의원은 “녹조발생 예방사업에 예산이 집중투자돼야 하는 만큼 한국수자원공사와 국토해양부가 환경부 등과 적극 협의해나가는 자세가 필요하다”며 “금강수계관리기금을 보다 적극 활용해 추가로 수질개선사업을 찾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영철 기자 panpanyz@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