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육군병장 출신 회장님 도전적 경영 스타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명진규 기자] LS 그룹을 새롭게 이끌 구자열 신임 회장은 육군 병장 출신이다. 구 회장의 프로필에도 항상 육군 병장 제대라는 한 줄이 들어간다. 재벌가 오너 상당수가 군대에 가지 않은 경우가 많은 상황에서 구 회장의 육군 병장 프로필은 인간적인 매력이 돋보인다.

구 회장은 산악자전거 마니아다. 구 회장은 인간 스스로의 한계에 도전하는 스포츠인 산악자전거에 대해 "힘든 일을 정면으로 승부할 때 세상사를 느낀다"고 말한다. 기업 경영과도 빗대어 "누구나 시작은 할 수 있지만 끊임없이 폐달을 밟지 않으면 쓰러진다"고 말한 바 있다.
육군 병장 출신, 산악자전거 마니아 등의 일면에서 알 수 있듯 구 회장의 경영스타일은 적극적이고 도전적이다. "혁신이 없으면 미래가 없다"고 종종 얘기하는 구 회장은 LS전선을 세계 전선시장 3위로 성장시켰다.

한눈팔지 않고 본업에 집중한 결과다. 타 전선회사들이 막대한 자금력을 바탕으로 건설, 부동산 등의 사업에 진출한 뒤 고배를 마시고 있는 점과 대비된다.

1979년 고려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한 구 회장은 졸업 직전인 1978년 LG상사에 입사했다. 이후 1980년 LG상사 뉴욕지사에서 근무한 뒤 1999년 런던 비즈니스 스쿨을 이수했다.
이후 2003년 LG전선 대표이사 사장을 맡으며 본격적인 경영활동을 맡는다. LS가 LG에서 분가한 뒤에는 LS전선 대표이사를 지금까지 역임했다. 구 회장은 다양한 외부 활동을 하며 경력을 쌓아왔다. 2007년에는 국제전선협회(ICF) 상임이사를 맡고 2009년에는 LS전선 대표이사 회장으로 승진했다. 같은 해 대한사이클연맹 회장에도 선임됐다.

이후 2010년에는 전경련 과학기술위원회 위원장을 비롯해 국가과학기술위원회 민간위원, 2011년에는 국가과학기술위원회 정책자문위원회 위원, 녹색성장위원회 3기 민간위원을 맡으며 우리나라 과학기술 발전과 녹색성장에도 일익을 담당했다.

육군병장 출신 회장님 도전적 경영 스타일
AD
원본보기 아이콘




명진규 기자 aeon@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