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프레데터' 복제한 윙룽 내놓은 중국의 탁월한 드론 기술력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희준 기자]카피에 달통한 중국이 드디어 미국의 드론 ‘프레데터’나 ‘리퍼’와 거의 흡사한 드론을 내놓았다. 고고도에서 장시간 체공할 수 있는 드론을 시험 비행시킬 만큼 중국의 드론 실력은 상당한 수준에 도달한 것으로 보인다.

중국판 프레데터 드론 '윙룽'

중국판 프레데터 드론 '윙룽'

AD
원본보기 아이콘

미국의 경제전문 매체 디지털인사이더는 8일(현지시간) 중국항공집단공사는 그동안 미국의 MQ-1 프레데터 복제품 ‘윙룽’(익룡)사진과 비디오 영상을 자주 내놨지만 이번에는 격년으로 열리는 주하이에어쇼를 대비해 실물을 전시해놓고 있다고 소개했다.
제너럴어토믹사의 드론 MQ-1프레데터

제너럴어토믹사의 드론 MQ-1프레데터

원본보기 아이콘


비즈니스인사이더는 윙룽의 모양은 대형 드론인 MQ-9리퍼와 거의 비슷하고 무게는 프레데터와 같은 1.2t라고 설명했다.


또 날개 너비(윙스팬)는 14m,기체 길이는 9m다. 또 최고 상승고도는 5.3km,체공시간은 20시간이 이상이다.윙룽은 최소 두발의 미사일을 탑재할 수 있다.
미국의 제너럴 어토믹스가 생산한 MQ-9 리퍼는 길이 11m,날개너비 20m,자체중량 2.22t이다.MQ-1 프레데터는 길이 8.22m,날개너비 14.8m,무게 1.13kg이다.

중국은 지난 2006년 주하이 에어쇼에서 윙룽의 모델을 공개했다. 중국은 당시 윙룽의 개발은 2005년,최초 비행은 2007년 이라고 밝히고 최고 속도는 시속 240km,최대 이륙중량은 1.15t,상승한도 5km,체공시간 20시간이라고 설명했다. 현재의 모습과 스펙과 거의 비슷하다.

중국은 이와함께 장거리 감시 정찰 정보수집용 전략 드론 ‘이글’ 모델도 공개했는데 지난해 남중국해에서 벌어진 해군훈련에 참가한 ‘실버 이글’이 이것이다.

2006년 주하이에어쇼에서 공개된 중국 드론 '이글' 모형

2006년 주하이에어쇼에서 공개된 중국 드론 '이글' 모형

원본보기 아이콘


항공전문지 플라이트글로벌은 실버이글은 3시간을 비행해 훈련 해역으로 날아가 인민해방군의 군통신망의 접속 노드 역할을 수행했다고 소개했다. 플라이트글로벌은 당시 실버이글이 시속 133km로 순항했으며 비행고도는 3km였다고 설명했다.

중국의 고고도 드론 '하얼빈 BZK-005'

중국의 고고도 드론 '하얼빈 BZK-005'

원본보기 아이콘


역시 2006년 에어쇼에서 공개된 고고도 드론 BZK-005도 개발돼 시험중인 것으로 보인다. 베이징항공우주대학과 하얼빈 항공산업이 제작한 이 드론은 스텔스 성능을 갖추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순항속도 시속 170km,체공시간 40시간,상승고도 8km, 이륙중량 1.2t정도다. 지난 해 8월 허베이싱 싱타이 근처농장에 추락해 불타는 사진이 중국 인터넷에 게재되기도 했다.

추락해 불타고 있는 중국의 BZK-005추정 드론

추락해 불타고 있는 중국의 BZK-005추정 드론

원본보기 아이콘


영국 런던의 국제전략연구소(IISS)의 전쟁분석가인 더글러스 배리는 “중국이 다양한 드론 개발 프로그램을 추진하고 있다는 것은 분명하다”면서“주목해야 할 것은 개발프로그램은 전투드론과 장시간 체공하는 정보수집과 감시 정찰 드론”이라며 BZK-005를 눈여겨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희준 기자 jacklondon@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