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윤기진 前 범청학련의장 '국보법'위반 실형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수원=이영규 기자] 국가보안법 위반죄로 징역 3년을 복역하던 중 만기출소를 하루 앞두고 북한 체제를 찬양하는 '옥중서신'을 작성, 인터넷 등에 유포시킨 혐의로 기소된 범청학련 전 의장에게 법원이 1년6개월의 실형을 선고했다.

수원지법 형사10단독 이상훈 판사는 29일 국보법 위반 혐의 등으로 지난해 2월 기소된 윤기진 씨(37)에 대해 징역 1년6월에 자격정지 1년6월을 선고했다. 또 윤 씨의 편지를 받아 인터넷 등에 유포한 김 모씨에 대해서도 같은 혐의를 적용, 징역 1년6월에 집행유예 1년6월, 보호관찰 3년을 선고했다.
이 판사는 판결문에서 "피고인이 쓴 편지의 내용이 직접적으로 북한 체제를 찬양하는 것은 아니지만 북한 체제를 미화하고 우리나라를 미국 식민지로 폄하해 국가보안법상 이적표현물에 해당한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피고인은 국가보안법을 어겨 교도소 수감 중에 다시 인터넷 등에 유포시킬 목적으로 이적표현물을 작성하고 유포시켜 죄질이 나쁘다"고 실형선고 이유를 설명했다.

하지만 이날 방청석을 가득 메운 윤 씨의 가족과 윤 씨가 공동의장을 맡고 있는 민주민생평화통일주권연대 회원 등 30여 명은 선고 직후 "편지도 못쓰게 하는 것이 무슨 민주주의냐"며 고함을 지르며 격렬하게 항의했다.

이들은 또 수원지법 정문 앞으로 자리를 옮겨 '법정구속 웬말이냐, 윤기진을 석방하라' 등이 적힌 피켓을 들고 "윤기진을 석방하라", "꼭두각시 사법부 각성하라" 등의 구호를 외쳤다.
윤 씨는 지난 2002년부터 제11기 범청학련 남측본부 의장으로 활동하는 등 이적단체에 가입해 이적표현물을 제작, 배포하고 한총련 의장을 북한에 보내 지령을 받게 한 혐의로 지난 2008년 2월 구속돼 징역3년을 복역한 뒤 지난해 2월 만기출소했다.

그는 하지만 만기출소 하루 전 교도소에서 이적 표현이 담긴 옥중서신 등을 제3자에게 보내 인터넷에 올리도록 한 혐의로 지난해 2월 다시 기소돼 불구속 상태에서 재판을 받아왔다.



이영규 기자 fortune@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영규 기자 fortune@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