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사기성 CP 발행' 구본상 LIG넥스원 부회장 사전구속영장(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정준영 기자] 구본상 LIG넥스원 부회장(42)에 대해 1894억원대 기업어음(CP) 사기 발행 및 1500억원대 분식회계 혐의로 사전구속영장이 청구됐다. 검찰은 LIG그룹 오너 일가가 경영권 방어를 목적으로 계획적으로 범행에 나선 것으로 보고 신병이 확보되는 대로 추가 조사를 거쳐 관련자들을 대거 사법처리할 계획이다.

LIG건설의 CP 사기 발행 의혹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윤석열 부장검사)는 25일 구 부회장과, 오춘석 LIG 대표이사, 정종오 전 LIG건설 경영지원본부장 등 3명에 대해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사기 혐의로 사전구속영장을 청구했다. 검찰은 주식회사외부감사에관한법률 위반 및 자본시장통합법 위반 혐의도 함께 적용했다.
검찰에 따르면, 구 부회장 등 LIG그룹 오너 일가와 경영진은 상환능력이 없으면서도 LIG건설의 1894억원대 CP발행을 주도한 혐의를 받고 있다. LIG건설은 2010년 기준 도급순위 47위의 중견 건설사였으나 건설 경기 침체 등으로 자금난을 겪다 지난해 3월 서울중앙지법에 기업회생절차를 신청해 같은해 9월 법원의 회생인가 결정을 받았다.

검찰은 구속영장이 청구된 장남 구 부회장 외 부친인 구자원 LIG그룹 회장(77)과 차남 구본엽 전 LIG건설 부사장(40) 등 오너 일가가 총체적으로 주도해 개입한 것으로 보고 있다. 검찰은 다만 구 부회장이 최대주주로 경영을 총괄하고 있는 점, 구자원 회장이 고령이고 이미 장남에 대해 영장이 청구된 점 등을 감안해 나머지 두 사람은 영장청구 대상에서 제외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 조사 결과 LIG그룹 오너 일가는 건설경기 악화 및 실적 부진 등으로 2010년 10월 이미 LIG건설에 대해 내부적으로 잠정적 포기를 결정한 것으로 드러났다. 검찰은 당초 증권선물위원회가 지난해 8월 검찰에 고발한 242억 2000만원 외 2010년 10월 이후 발행돼 LIG건설의 법정관리로 부도처리된 발행CP 전량을 범죄금액으로 판단했다.
검찰은 구 회장 일가가 LIG건설의 부실화로 담보로 맡긴 주식을 잃을 경우 경영권을 내어 놓는 사태를 면하고자 조직적으로 범행을 계획한 것으로 보고 있다. 구 회장 일가는 LIG건설을 인수하는 과정에서 LIG손해보험 주식 15.98%, LIG넥스원 주식 25% 등 계열사 지분을 펀드에 담보로 제공했다. 구 회장 일가는 담보 제공 과정에서 주가가 하락하거나 LIG건설이 부도를 맞는 등 담보가 부실해질 경우 조기에 이익을 실현할 권리를 조건으로 하는 풋옵션 계약을 체결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 조사 결과 구 회장 일가는 이미 지불능력을 잃은 LIG건설을 CP발행을 통해 끌어 모은 자금으로 연명시키며 담보로 맡긴 주식을 되찾을 시간을 번 것으로 드러났다. 검찰은 CP발행에 필요한 신용등급을 유지하기 위해 LIG건설이 1500억원대 분식회계에 나선 혐의도 적용했다. 검찰은 LIG그룹이 LIG건설에 대한 그룹 차원의 지원을 약속하거나 자회사 편입 계획을 퍼트린 것도 ‘시간벌기’의 일환으로 보고 있다.

구 회장 일가는 우량 계열사를 동원해 은행으로부터 1900억원을 대출받아 앞서 담보로 맡겨진 주식을 되찾을 자금이 마련된 당일 법원에 LIG건설의 기업회생절차(옛 법정관리)를 신청했다. 구 회장 일가는 접수 이후 이틀에 걸쳐 풋옵션을 행사해 담보로 맡긴 주식들을 모두 되찾아 간 것으로 조사됐다. 검찰 관계자는 “기업사기의 전형으로 죄질이 나쁘다"며 “그룹 차원에서 기획돼 오래전 계획하고 준비해 실행했다"고 설명했다.

검찰은 구 부회장 등에 대한 구속영장이 발부되는 대로 계열사 부당지원 의혹 및 경영권 방어를 위해 빼돌려진 회사 자금이 오너 일가로 흘러들었을 가능성 등에 대해 추가 조사를 진행한 뒤 관련자들을 일괄해 사법처리할 방침이다.




정준영 기자 foxfury@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