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정유산업의 효시, 'SK이노베이션 울산CLX'는 지금‥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국민 10일간 소비 가능한 2000만배럴 원유 보유…여의도 면적 2.5배, 파이프라인만 60만Km

SK이노베이션 관계자들이 울산CLX에 정박된 제품선에 석유 제품을 싣고 있는 모습.

SK이노베이션 관계자들이 울산CLX에 정박된 제품선에 석유 제품을 싣고 있는 모습.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임선태 기자]우리나라 국민이 10일간 소비할 수 있는 2000만배럴의 원유를 보유하고 있는 SK이노베이션 울산콤플렉스(울산CLX)는 말 그대로 '지상유전'이었다. 전체 생산 물량 60%를 100여개국에 수출하는 SK이노베이션 울산CLX는 50년전 한 작은 어촌마을을 제 1의 공업도시로 탈바꿈시킨 역사적 현장이기도 했다. 면적은 서울 여의도 2.5배, 공장 사이를 연결하는 파이프라인 길이만 60만Km에 달해 웅장함을 자랑했다.

지난 23일 울산 남구 고사동에 위치한 SK이노베이션 울산CLX 제 8부두에서는 인도네시아로 출항을 준비하는 선박에 디젤을 선적하는 작업이 한창 진행되고 있었다. 선적 작업은 단순히 파이프를 배에 연결, 제품을 선적하는 작업으로 보이지만 여러 개의 모터를 이용해 파이프라인 내 압력을 균일하게 유지해야 하기 때문에 기술적인 정교함과 노하우가 필요하다.
SK이노베이션 관계자는 "부두에 정박한 제품선에 석유 제품을 옮겨 싣는 파이프라인을 로딩암(loading arm)이라고 한다"며 "로딩암 하나당 시간당 1만5000배럴을 선적할 수 있으며, 울산CLX의 경우 한 번에 2~3개 로딩암을 동시에 사용 주입하기 때문에 100만배럴 규모의 석유 제품을 싣는데 하루가 채 걸리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석유제품 수출 시작점인 울산CLX 8개 부두에서 해외로 수출되는 물량은 하루 평균 30만배럴을 상회한다. 국내 석유 소비량을 대략 200만배럴로 가정할 때 국내 전체 소비량의 15%에 해당하는 물량이다. SK이노베이션 부두의 장점은 부두 인근의 수심이 깊어 원유 기준으로 최대 200만배럴, 석유제품 기준으로 100만배럴을 실을 수 있는 선박 정박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이 곳에서 선적된 제품은 산유국을 포함한 말레이시아·인도·베트남 등 세계 각국으로 수출된다. 석유제품에 더해 화학제품까지 포함하면 SK이노베이션 울산CLX 8개 부두에는 연간 평균 1200척, 한 달 평균 100여척의 배가 입출항한다.
SK이노베이션 울산CLX 전경.

SK이노베이션 울산CLX 전경.

원본보기 아이콘

최근 5년까지 수출된 물량만 8억배럴로 이는 우리나라 전체가 1년 넘게 사용할 수 있는 규모다. 그 규모도 2008년 1억4700만배럴, 2009년 1억5200만배럴, 2010년 1억5600만배럴, 2011년 1억7200만배럴로 확대됐다. SK이노베이션 관계자는 "석유 정제의 기술력뿐만 아니라 제품 선적 속도와 안정성까지 인정받아 해외 바이어와 선주사의 만족도가 높다"고 전했다.
원유의 하역부터 정제, 석유제품 출하까지 전체 흐름은 오로지 파이프를 통해서만 이뤄지기 때문에 SK이노베이션 울산CLX의 전체 형상은 하나의 거대한 파이프 도로망을 보고 있는 모양새다. 울산CLX 내 파이프라인 총 길이는 약 60만Km로, 이는 지구에서 달까지 갔다가 다시 절반 정도 되돌아 올 수 있는 길이다.

울산CLX가 자랑하는 또 다른 시설은 고도화설비(FCC)다. 정제된 중질유를 다시 한 번 정제해 액화석유가스, 프로필렌, 휘발유, 경유, 저유황벙커C유를 생산해 내는 제 3 고도화 설비에 사용되는 파이프 길이만 경부고속도로의 1.8배에 달하는 760Km. 제 3 고도화 설비에 들어간 철골만 상암축구장 1.5배인 3.7만t에 달했다.



임선태 기자 neojwalke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