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박근혜 "정수장학회 의혹은 정치공세...이사진 스스로 해답내야 "(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경호 기자, 이민우 기자]박근혜 새누리당 대선후보는 21일 여의도 당사에서 정수장학회 관련된 기자회견을 열어 정수장학회에 대한 야권의 여러 의혹에 대해 정치적 공세라고 반박하면도 더이상 정치적 논란에 서지 않기 위해서는 정수장학회 최필립 이시장과 이사진이 명칭변경을 포함한 대책을 스스로 내놔야 한다고 촉구했다.

박 후보는 회견을 하면서 정수장학회의 설립과정과 이후 3만8000여명에 장학금을 지급했다는 점을 소개하면서 "우리 사회에 대한 정수장학회와 장학생들의 기여에 대해 자랑스럽게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최근 장학회가 마치 큰 문제가 되고 있는 것처럼 장학회의 설립취지와 자긍심에 상처를 주고 있다"며 "그 분들이 받을 마음의 상처와 혼란이 그 동안의 순수한 노력 위축시키지 않을까 걱정된다"고도 했다.
박 후보는 정수장학회를 둘러싼 여러 의혹과 관련해서는 적극 해명했다.그는 "저의 소유물이라던가 저를 위한 정치활동을 한다는 야당의 주장은 전혀 사실 아니다"고 반박했다. 이어 "장학회가 대선을 도울 것이라는 의혹 제기 자체가 공익재단의 성격을 잘 알지 못하고 말하는 것이거나 알고도 그렇게 말한다면 정치공세일 뿐"이라고 말했다. 재단의 운영과 관련해서도 "현 이사진이 부정부패에 관련돼 있다면 당연히 물러나야겠지만 설립자와 가깝다는 이유로 물러나라고 하는 것은 옳지 못한 정치공세"라고 말했다. 자신이 이사장을 맡은 적이 있다는 점도 소개하면서 "어떤 장학회보다 깨끗하고 모범적으로 운영되고 있다는 것을 자신있게 말할 수 있다"고 말했다.

박 후보는 고(故) 김지태씨의 부일장학회에서 강제로 헌납된 것이라는 주장과 관련해서는 "헌납한 재산이 포함된 것은 사실이지만 독지가들 뿐 아니라 해외 동포들까지 많은 분들의 성금과 뜻 더해 만들어졌다"고 설명했다. 그는 "당시 김지태씨는 부정부패로 많은 지탄을 받았던 분이며 4.19 때부터 부정축재자 명단에 올렸고 분노한 시민들이 시위할 정도였다"면서 "처벌을 받지 않기 위해 재산 헌납의 뜻을 먼저 밝혔고 부산일보와 문화방송 주식을 기부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헌납당시 부산일보와 문화방송이 지금의 규모와는 비교할 수도 없을 정도로 작았다면서 "오히려 견실하게 커지자 지금같은 문제가 터진게 아닌가 생각들 정도"라고도 했다.

박 후보는 그러면서 "2005년도 장학회를 떠난 이후 장학회와 어떤 관계도 없고 무엇을 지시하거나 건의할 위치에도 없다"면서 "장학회와 관련해 정치적 논란이 이어지며 사회를 위해 장학생을 배출해온 장학회가 비리에 연루돼있고 의혹이 있는 것처럼 오해가 계속된다면 설립취지와 헌신했던 분들과 수많은 장학생 명예까지 훼손될 상황"이라고 우려했다.
박 후보는 그러나 "정수장학회가 설립취지를 더욱 살리고 더 많은 기여와 봉사를 하기 위해서라도 장학생들에게 자긍심 되돌려주고 의혹을 해소할 확실한 대답을 장학회 스스로 내놔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는 "더 이상 정수장학회가 정치적 논란의 중심에 서 혼란이 되고 정수장학회가 정쟁의 도구가 되지 않고 국민적 의혹이 되지 않도록 이사장과 이사진 모두가 투명하게 밝혀서 국민들에게 해답 내놓으시기 바란다"고 거듭 촉구했다.

박 후보는 아울러 "아버지께서 어려운 학생들에게 도움 주고자 했던 것도, 제가 이사장 물러난 것도 오랜 시간 흘렀다"면서 "정수장학회가 더 이상 의혹 받지 않고 공익재단으로서 새롭게 거듭날 수 있도록 이사진에서는 장학회의 명칭을 비롯해 모든 것을 잘 판단해주셨으면 감사하겠다"고 말했다.

박 후보는 기자회견을 마치면서는 "국민여러분, 이 문제로 더 이상 여야간 정쟁과 반목이 커지고 운명을 좌우할 대선에서 정책이 실종되는 일은 없어야 한다"면서 이는 국가적으로도 큰 불행이라고 했다. 그는 "저는 정치를 시작한 이후로 개인 이득을 추구하는 정치는 하지 않았고 마감할 때까지 앞으로도 그럴 것"이라며 "오직 국민여러분만 바라보고 갈 것이다. 그것이 저의 정치소신"이라고 말했다.



이경호 기자 gungho@
이민우 기자 mwle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