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인천 송도가 제네바·뉴욕 못잖은 도시가 된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봉수 기자]20일은 우리나라에게 '빅 위크엔드'다. 인천 송도-서울이 연계돼 스위스의 제네바나 미국 뉴욕, 독일의 본과 같은 국제도시로 도약할 수 있는 길이 열릴 지도 모른다. 인천 송도컨벤시아에서 진행되는 녹색기후기금(GCF) 사무국 유치국가 결정을 위한 투표 얘기다. 우리나라는 인천 송도국제도시를 후보로 해 현재 독일, 스위스, 멕시코, 폴란드, 나미비아 등 5개국과 경쟁 중이다. 이날 송도에서 열리는 24개 이사국이 참가하는 녹색기후기금 이사회에서 유치국이 결정된다.

투표는 엘리미네이션 멀티라운딩(Elimination Multi-rounding) 방식, 즉 후보국을 대상으로 차례로 투표를 실시해 최저 득표국가부터 탈락시킨 후 마지막 2개국을 놓고 최종 투표를 해 다수를 득표한 후보국이 승리하는 식으로 진행된다.
우리나라는 현재 독일의 본과 2파전을 벌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초기만 해도 독일 등 유럽세에 밀렸지만, 현재는 최종 투표까지 잔류할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다.

국제기구 투표의 특성상 대륙별 지지 성향이 강해 투표에서 탈락하는 남미ㆍ아메리카 등 비유럽 국가들의 표가 어디로 쏠릴 지가 승패를 가룰 전망이다.

이날 투표에서 승리해 GCF 기금 사무국이 인천 송도에 들어설 경우 지역 경제 활성화는 물론 인천 송도-서울이 연계된 지역이 독일의 본, 스위스의 제네바, 미국의 뉴욕과 같이 돈ㆍ인력이 집중되고 전세계 각국의 교류가 이뤄지는 명실상부한 국제도시로 발전하는 계기가 될 전망이다.
당장 GCF기금만 하더라도 2020년까지 1000억 달러를 모금한 후 이후부터는 매년 1000억 달러를 추가로 조성하는 등 매머드급 기금이다. 상주인원은 전세계에서 모이는 5000명 이상으로 예상되고 있다. 여기에 가족ㆍ연관 인력 등이 인천 송도-서울에 거주하게 된다. 지난 2010년 남아공 더반에서 열린 기후변화협약에서 결의된 대로 순조롭게 기금이 모아지고 기구가 설치되면, IMF나 세계은행 두개를 다 합친 것보다 더 큰 국제기구가 우리나라에 들어서게 된다.

특히 GCF 사무국은 한번 유치하면 영원히 대한민국에 존재하게 된다는 점에서 어찌보면 월드컵, 올림픽과는 차원이 다른 국가적 이익이 창출된다는 게 관계자들의 분석이다. 일단 양질의 일자리가 다수 창출되는 것은 물론, 수조원을 들여 지하철을 깔고 초고층 빌딩을 짓는 등 '국제도시'로 조성 중인 인천 송도국제도시가 '텅빈 유령 도시' 신세를 벗어나 명실상부한 국제적 도시로 성장할 계기가 마련된다.

또 GCF 사무국 유치는 최근 우리나라에 설립된 글로벌녹색성장연구소(GGGI), 녹색기술연구센터(GTC) 등과 연계해 환경과 관련해 기술, 전략, 재정 등을 망라하는 '그린트라이앵글'을 형성, 대한민국이 녹색성장 선도국으로서의 확고한 국제적 위상 확보해 '더 큰 대한민국'으로 도약할 수 있는 발판이 될 전망이다.

우리나라는 그동안 세계적으로 녹색 성장을 선도해 왔다는 점을 적극 피력하며 비유럽 국가들의 표를 얻기 위해 전력투구하고 있다. 아시아에 현재 이렇다 할 국제기구가 하나도 없는 점 등을 들어 아시아권 표 단속에 힘을 쏟고 있다. 아프리카, 남미 등의 저개발국들에 대해선 세계 최초로 원조 대상국에서 원조국으로 발돋움한 개발 노하우 전수ㆍ개발 협력 강화 등을 약속하며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처음 우리가 유치를 선언할 때만 해도 다윗과 골리앗의 싸움이라는 말이 나왔지만 지금은 치열하게 초박빙 싸움을 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당일 투표를 해 봐야 결과를 알 것 같지만 유치될 경우 엄청난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봉수 기자 bski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