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내곡동 특검도 '구멍'…MB큰형, 출국금지 하루전 출국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지선호 기자] 내곡동 특별수사팀(이광범 특별검사)은 16일 이명박 대통령의 아들 시형(34)씨를 포함해 10여명에 대해 출국금지 했다.

하지만 시형씨에게 내곡동 사저부지 매입자금 6억원을 빌려준 이 대통령의 큰형 이상은 다스 회장은 출국금지 하루 전인 15일 해외로 빠져나간 것으로 밝혀졌다.
특검팀은 "시형씨 등 조사가 필요한 사건 관계자 대부분을 출국금지 했다"며 "이상은 회장과 내곡동 부지 매도인인 유모씨는 포함돼지 않았다"고 밝혔다. 유씨는 지난 5월12일 출국했다.

특검팀은 "16일 자정이 넘어 법무부에 출국금지 요청 서류를 접수했지만 이 회장과 유씨는 이미 출국해서 출국금지를 할 수 없다는 답변을 받았다"고 밝혔다. 이 회장의 행방은 파악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광범 특검은 이상은씨의 출국이 조율된 것인지 묻는 질문에는 답하지 않았다.
이날 0시부터 공식적으로 수사에 착수한 특검팀은 출국금지에 이어 곧바로 소환대상자 선별작업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검팀은 민주당에서 1차, 2차에서 고발한 피고발인 일부를 우선 소환조사 할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이명박 대통령 등은 지난해 5월 사저부지 및 경호부지 명목으로 서울 서초구 내곡동 땅 9필지 788평을 54억원에 사들였다. 청와대 경호처 대통령실과 시형씨는 해당 부지를 공동명의로 사들이며 각각 42억 8000만원과 11억 2000만원을 부담했다.

당초 지분비율대로라면 3필지를 소유한 시형씨가 18억원을 부담했어야 함에도 대통령실이 이를 떠안은 것이라는 의혹이 제기돼 결국 이 대통령 내외와 아들 시형씨, 청와대 관계자 등 7명은 지난해 검찰에 고발됐다.

그러나 검찰은 7명 전부 불기소 처분해 야권 등을 중심으로 '봐주기' 논란을 불러 왔다. 특히 부지매입의 명의상 당사자인 이 대통령의 아들 시형씨에 대한 조사가 한 차례 서면조사에 그쳐 당장 이번주 서울고검, 대검 국정감사 과정에서도 도마 위에 오를 전망이다.



지선호 기자 likemor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