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野단일화 속도..박근혜, 이번주 중대 고비 접어들듯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효진 기자] 새누리당 박근혜 대선후보가 향후 대권 가도와 관련해 이번 주를 기점으로 중대 고비에 접어들 전망이다.

민주통합당 문재인 후보가 14일 무소속 안철수 후보에게 조국 서울대 법학 교수를 위원장으로 하는 공동정치혁신위원회 구성을 제안, 단일화 행보를 본격화하면서 박 후보는 여론상 수세에 몰릴 가능성이 높아졌다.
야권 단일화 논의가 본격화되면 그 때부터 대선판을 '단일화 이슈'가 잠식할 것이란 전망은 새누리당 내에서도 오래 전부터 제기돼왔다.

새누리당 내 대선후보 경선에서 비박(非박근혜) 주자들이 오픈프라이머리를 주장하는 등 내부 흥행을 위한 장기적 차원의 동력을 만들어야 한다고 요구했던 것도 이런 맥락이었다.

경선 당시 김문수 경기지사는 야권의 이른바 '3단 마술론'을 제기하며 그 마지막 단계로 문 후보와 안 후보 간의 단일화를 꼽았다.
이들의 단일화 작업이 시작되면 유권자들의 관심이 야권으로 쏠리고 새누리당과 박 후보는 상대적으로 고전할 수밖에 없다는 취지였다.

노무현 전 대통령과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의 대화록 논란이 어떤 결과를 가져올지도 관심이다.

박 후보가 '관련된 사람이 명백하게 밝혀야 한다'며 문 후보를 직접 겨냥해 각을 세워뒀기 때문이다.

문 후보 측은 이와 관련해 "박 후보도 (의혹을 제기한) 정문헌 의원의 주장이 거짓이라면 응분의 책임을 질 것을 천명해야 한다"고 압박했다.

문 후보는 만약 의혹이 사실이라면 자신이 책임지겠다는 입장을 밝힌 상태다. 둘 중 어느 한 쪽에는 치명타가 될 수밖에 없는 쪽으로 상황이 조성된 것이다.

새누리당 내부에서는 "만약 정 의원 주장이 사실이라는 게 입증되지 않으면, 사실일 경우 문 후보가 입을 타격보다 더 큰 역풍을 박 후보가 맞을 것"이라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정수장학회 관련 논란도 심상찮다. 정수장학회가 부산일보 지분(100%)과 문화방송 지분(30%) 매각을 추진하고, 특히 문화방송 지분매각과 관련해 최필립 정수장학회 이사장과 이진숙 문화방송 기획홍보본부장이 최근 만나 협의를 한 것으로 알려지면서다.

박 후보가 야권 단일화라는 '높은 산'에 직면함과 동시에 파괴력이 크고 후폭풍 또한 적잖을 네거티브 게임에 정면으로 노출된 셈이다.

박 후보 입장에서는 중앙선거대책위원회 인선을 계기로 경제민주화의 상징인 김종인 국민행복추진위원장과 당내 정치개혁의 아이콘으로 자리잡은 안대희 정치쇄신위원장을 인적쇄신 논란 속에서도 붙잡아둔 게 다행스럽다.

특히 경제민주화와 관련해서는 문ㆍ안 후보가 보다 구체화된 구상으로 치고나오고 있어 박 후보도 대선 출마선언 때 약속한 바 있는 '경제민주화 마스터 플랜'을 조속히 들고나와야 한다는 지적도 있다.

안대희 위원장 또한 더욱 무거운 역할론에 직면할 공산이 크다. 문 후보가 단일화의 초석으로 내세운 게 정치쇄신이고, 이번 주부터 사실상 이 논의가 파괴력을 발휘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김효진 기자 hjn2529@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