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김인만의 부동산돋보기]반짝 거래 증가한 후가 더 문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김인만 굿멤버스 대표]9·10 대책으로 취득세 추가감면 및 미분양주택 양도세 감면혜택이 올해 말까지 한시적으로 적용된다. 미분양주택 양도세감면은 양도시점에 적용되는 양도세에 대한 세금으로 몇 년 동안 침체를 맛본 수도권 매수자에게는 크게 어필을 하지 못하지만 반대로 최근 몇 년 동안 부동산으로 재미를 본 지방 매수자들한테는 어필이 되면서 지방 투자자들이 수도권 미분양 매수에 나서는 계기가 될 수 있다.

취득세감면은 추석이후 매수문의가 늘어난 것만 보아도 매수자가 직접 이익을 체감할 수 있는 효과적인 대책임에는 틀림없다.
하지만 이런 혜택들이 올해 말까지만 적용된다는데 문제가 있다. 취득세 1% 감면으로 안할 사람이 하지는 않지만 하려고 마음먹은 매수자들은 올해가 가기 전에 움직이거나 적어도 관심은 가질 수 있기 때문에 올해 말까지 2~3달은 반짝 거래량이 늘어날 가능성이 높다.

만약 취득세감면 시기가 내년까지 연장되었다면 오히려 급하게 서두를 필요가 없고 올해 대선이 있기 때문에 대선 결과에 따라 내년 새 정권 출범 후 나오는 정책을 보면서 매수시기를 저울질 할 가능성이 높다. 처음부터 감면기간을 길게 잡는 것 보다는 일단 올해 말까지 짧게 한시적으로 잡은 것이 오히려 효과적인 전략일 수 있다.

이렇게 올해말까지 한시적 감면혜택을 주어서 거래량을 늘려주고, 올해 12월 중순 정도에 다시 내년 상반기 또는 말까지 감면기간을 연장해주면 정책의 연속성도 있고 투자심리 안정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가장 효과적이고 전략적인 정책이 될 것이다.
하지만 이런 한시적 감면이 이런 효과적인 전략까지 감안해서 나온 것이 아니라 현 정권 임기동안만, 여야가 정치적인 합의에 의하여 올해 말까지 짧게 적용된 것이고, 여야 정치인들의 정신이 온통 12월 대선에 쏠려있는데 과연 취득세 감면을 신경이나 쓸까 하는 부분이 문제이다.

아마 정부는 정권 말 손을 놓을 것이고, 정치권에서는 새 정권 출범에 맞춰서 정신줄을 놓고 있을 것이기 때문에 취득세 감면이 연말 끝나기 전 12월 중순에 자연스럽게 연장논의가 되기는 쉽지 않을 것 같다.

그렇게 취득세 감면 없이 내년 2013년이 되면 매수자들은 새 정권에 대한 기대심리는 있지만 새 정권의 새로운 정책이 나올 때까지 기다릴 수밖에 없기 때문에 아마 내년 봄 3~4월까지는 또 다시 거래공백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그렇게 되면 다시 죽는다고 난리를 칠 것이고 부랴부랴 새 정권에서 다시 부동산 거래 활성화 대책이 나올 것이다. 취득세 감면이 다시 포함되겠지만 이렇게 한 발짝 늦는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식의 대책은 나오더라도 그 효과는 반감될 수밖에 없다.
한번 꺼진 시동을 다시 걸려면 많은 연료와 노력을 해야 하는 것이 세상이치다.

이런 악순환을 멈추려면 정부나 정치권에서는 대통령이 바뀌더라도 정책의 연속성은 그대로 승계하면서 맥이 끊지 말아야 한다. 즉, 12월 중순에는 취득세 감면 시기를 내년까지 연장하는 것이 좋고, 조금 더 확실한 거래활성화를 하려면 결국 총부채상환비율(DTI)에 손댈 수밖에 없다. DTI 전면폐지가 어렵다면 추가 완화 해주거나 한시적 폐지라도 해주어야 투자심리회복과 자금 줄에 숨통을 틔워줄 수 있다.

가계부채문제가 심각하지만 DTI 때문에 가계부채문제가 심각해진 것이 아니라는 건 알 만한 사람은 다 아는 사실이다. 더 이상 막연한 공포에 대한 환상만 남아있는 DTI에 가계부채의 누명을 씌우지 말고 거래활성화를 통한 부동산시장 정상화에 더 많은 노력과 관심을 가져주길 바란다.



김인만 굿멤버스 대표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김인만 굿멤버스 대표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