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이 미래다'라는 슬로건을 걸고 오는 14일(현지시간)까지 열리는 '2012 파리모터쇼' 현장에서 한 국산차 브랜드 관계자가 건넨 한숨 섞인 한마디다. 프랑스 내수시장의 상황이 시간이 갈수록 녹록지 않다는 의미다.
프랑스 내 자국 브랜드의 시장 점유율은 지난 8월까지 52%대로 급락했다. 자국 브랜드의 점유율이 50% 이하로 떨어지는 것은 시간문제라는 우려 섞인 목소리까지 나오고 있는 상황. 프랑스 최대 자동차 회사인 푸조-시트로엥은 프랑스 올랑드 대통령이 이끄는 사회당 정권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지난 7월 8000명의 인력 감축에 이어 추가로 공장폐쇄까지 계획하고 있다.
프랑스 자국 자동차 브랜드가 부진한 사이 현대차와 기아차를 비롯해 폭스바겐, 아우디 등 수입브랜드가 그 자리를 채웠다. 현대차와 기아차는 현지모델로 3도어 i30와 신형 씨드 등을 내놨고 폭스바겐그룹은 파리모터쇼 개최 전날 1600명이 참석한 '폭스바겐 그룹 나이트'를 열고 월드 프리미어를 비롯해 주력모델을 사전에 공개 했다.
일각에서는 프랑스 등 유럽에 진출한 한국기업들이 앞으로 판매 및 수출 전략을 전반적으로 수정해야 할지도 모른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유럽에서 선전하고 있다는 '칭찬'에 안주할 때가 아니라는 경고로 받아들여야 할 것으로 보인다.
임철영 기자 cyli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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