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수원 장애인단체 염태영 수원시장에 뿔났다..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수원=이영규 기자】경기도 수원시 장애인단체가 염태영 수원시장의 장애 공무원 차별정책에 강력 항의하며 진상파악과 함께 재발방지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이들은 또 추석 연휴가 낀 다음달 2일께 염 시장과 면담키로 했다.

경기장애인차별철폐연대 등 장애인관련 시민단체는 25일 수원 인계동 수원시청 앞에서 "지난 15일 옥상에서 떨어져 숨진 장애 공무원은 수원시의 비인간적인 공무원 평가 프로그램의 희생양"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특히 "자살한 공무원은 20년간 수원시를 위해 자부심 하나로 일하다 뇌졸중으로 쓰러져 후천적 장애를 갖게 됐다"며 "'장애인을 제도적으로 '가치없다'고 평가하고 도태되게 만든 수원에 분노를 느낀다"고 분개했다. 이들은 기자회견을 끝낸 뒤 시 관계자들과 대치하다가 다음달 2일 시장과 면담을 확정지은 뒤 이날 오후 6시께 해산했다.

한편 장애인이던 P씨는 지난달 말 수원시로 부터 직위해제 통보를 받고, 신병을 비관해오다 이달 15일 10층 건물 옥상에서 뛰어내려 자살했다.

수원시는 올해 4월부터 '소통2012'라는 공무원 업무평가 프로그램을 도입했다. 소통2012는 업무능력이 현저히 떨어져 조직에 해를 끼치는 공무원들을 선정해 일정기간 교육한 뒤 다시 현업에 재배치하는 프로그램이다.
수원시는 이 프로그램을 통해 지난 5월 소통대상자 38명을 추린 뒤 2개월 간 교육을 진행했으며, 이후 재평가를 통해 이 중 10명을 지난 8월31일 직위해제해 논란을 빚고 있다.

이번 수원시의 '소통2012' 논란과 관련, 전국공무원노동조합 경기도청지부는 지난 18일 성명을 내고 염태영 수원시장의 인기 영합적인 공무원퇴출제도가 한 직원의 자살을 방조했다며 이 제도 폐지와 함께 징계공무원들의 즉각적인 원직 복귀를 촉구했다.

전공노 도청지부는 이날 성명을 통해 "올해 4월 염 시장이 도입한 공무원퇴출제인 '소통 2012' 교육 대상자로 선정돼 지난달 31일 직위해제된 박 모씨가 지난 15일 투신 사망한 것에 대해 깊은 슬픔과 함께 책임감을 느낀다"며 애도를 표했다.

도청지부는 이어 "수원시는 소통 대상자들에게 307개에 달하는 시정발전방안 중 선택해 50페이지가 넘는 연구보고서를 제출하도록 했으며, 교육에 참가하지 않은 2명에 대해서는 8월14일 강등시키고, 31일에는 교육생 중 10명에 대해 직위해제하는 만행을 저질러 죽음에 이르게 했다"고 맹비난했다.

도청지부는 또 "염 시장은 고인에게 사죄하고 유족들에게 사과해야 한다"며 "계속해서 고인의 질병 경력을 들어 책임을 회피하려고만 한다면 중대한 국면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도청지부는 특히 "수원시가 운영 중인 '소통 2012' 제도를 즉각 폐지하고, 징계 공무원노동자들을 전원 원직으로 복귀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영규 기자 fortune@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영규 기자 fortune@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