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은평구, 모바일 투표로 주민참여예산 또 한 번 진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전국 최초 참여예산 모바일 투표 도입, 10월5일까지 주민 누구나 참여 가능...10월 6일 참여예산 주민총회 개최해 사업 선정 마무리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은평구(구청장 김우영) 주민참여예산하면 처음 떠오르는 이미지는 ‘전국 최초’다.

‘주민참여 기본조례’ 최초 제정, ‘참여예산 주민총회’ 최초 개최에 이어 이번에는 '주민참여예산 모바일투표'를 전국 최초로 도입하며 또 한 번 진화했다.
지난해 최초 개최한 주민총회에서는 총회 당일 행사에 참석한 주민들에게만 투표권이 주어져 참석하지 못한 주민들에게는 아쉬움이 남았다.

구는 이런 점에서 착안해 총회에 직접 참여하기 힘든 직장인, 학생 등 다양한 계층의 의견을 반영하기 위해 이번 모바일 투표를 도입하게 됐다.

참여예산 모바일 투표는 오는 10월5일까지 스마트폰을 소지한 주민이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홍보 포스터에 부착된 QR코드나 은평구청 모바일 홈페이지에 접속해 개인 당 3가지 사업에 투표할 수 있다.
지난해 열렸던 은평구 참여예산 주민총회

지난해 열렸던 은평구 참여예산 주민총회

AD
원본보기 아이콘

주민제안사업 결정의 공정성 확보와 중복투표 방지를 위해서 휴대폰 번호 인증을 통해 모바일투표는 1회만 허용되며, 현장 투표인단(1700여명)은 모바일투표를 할 수 없도록 제도적으로 보완했다.

모바일투표가 종료되고 다음날인 10월6일에는 은평구청 광장에서 ‘참여예산 주민총회’가 열린다.

이 날 총회에는 각 동별로 홍보부스를 설치하고 홍보전에 나서게 되는데 사전에 선정된 동별 투표인단 1600명(동별 100명)과 주민참여위원 120명이 현장에서 동별 홍보부스를 방문, 사업제안자 설명을 듣고 마음에 드는 5가지 사업에 투표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이 날 현장투표 득표수와 모바일투표 득표수를 모두 합산, 32개 사업의 우선순위가 최종 결정되게 된다.

이번 참여예산 모바일투표 또는 참여예산 주민총회 현장 투표에 참여한 주민에게는 추첨을 통해 LED TV, 병원 CT촬영권, 전기밥솥, 청소기 등 경품(지역내 기업 협찬)이 증정된다.

또 주민총회 당일 행사장에는 먹거리 장터와 사회적 기업 홍보부스가 운영되며, 다양한 소규모 공연 등 다채로운 부대행사도 마련돼 있어 참여 주민들의 눈과 귀가 즐거운 축제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구는 지난 6월부터 8월말까지 16개 동별로 참여예산 지역회의를 열어 주민들 스스로 제안사업을 건의하고 최종적으로 동별 2가지 사업(총 32개 사업)을 결정, 주민총회 안건으로 제출했다.

이 기간 중 무려 2500여명(누적인원)이 참석, 참여예산에 대한 주민들의 관심과 열의를 느낄 수 있었다.

김우영 은평구청장은“이번 모바일 투표 도입으로 주민 누구든 관심만 있다면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예산편성에 직접 참여할 수 있게 됐다"면서 " 은평구민 모두가 자신의 의견을 표현해 진정한 민주주의 구현에 일조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또 "구청광장에서 개최되는 '참여예산 주민총회'에도 많은 관심바라며 이번 총회를 계기로 참여예산 주민총회가 주민이 함께 즐기는 하나의 축제로서 자리잡을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박종일 기자 drea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