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조선시대 ‘왕의 밥상’ 속 숨은 건강비법 공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종로구, 25,26일 운현궁에서 궁중과 사대부가의 전통음식축제 개최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종로구(구청장 김영종)는 오는 25· 26일 이틀간 운현궁에서 ‘궁중과 사대부가의 전통음식축제’를 개최한다.

(사)한국전통음식연구소 주관으로 열리는 이번 행사는 ‘왕의 밥상으로 보는 궁중 건강비법’을 주제로 궁중음식 전시, 체험, 시식·시음과 강연 등을 통해 조선시대 왕과 사대부가만이 누렸던 궁중 음식 문화와 그 속에 숨은 특별한 건강비법과 식이요법 등을 알아본다.
또 조선조 제26대 임금인 고종의 잠저(潛邸)이자 흥선대원군의 사저였던 운현궁을 관람하면서 궁중과 사대부가의 수준 높은 생활상까지 엿 볼 수 있는 특별한 행사이다.

◆궁중의 상차림, 왕의 밥상에 숨겨진 건강비법

한국을 대표하는 가장 격식 있는 음식인 궁중음식은 전국 8도에서 진상된 가장 좋은 재료로 만들어진 최고 요리로 이런 음식은 단순히 차려지는 것이 아니라 왕의 식성과 체질, 건강에 맞추어 차려졌다.
운현궁 궁중음식전시회

운현궁 궁중음식전시회

AD
원본보기 아이콘

종로구는 이번 행사를 통해 궁중음식 속에 숨겨진 건강비법과 함께 현대인들을 위한 건강비법도 함께 소개할 예정이다.
주요 전시행사로는 우리나라 최초의 식이요법서인 ‘식료찬요(食療纂要)의 재현을 통한 증상별로 찾아보는 궁중 건강음식 100선, 영조 임금의 생신상차림, 1795년 정조가 어머니 혜경궁 홍씨의 회갑연을 맞아 화성으로 행차도중 먹었던 다과상, 그리고 최근 ‘MBC 건강을 다스리는 왕의 밥상-왕가의 비법’에 방영됐던 음식과 봄 여름 가을 겨울 시절별 대표적인 궁중 음식과 고혈압 당뇨 건망증 관절염 등 몸에 좋은 궁중의 약주·약차를 소개한다.

◆보고, 듣고, 맛보는 오감만족 특별한 체험!

화려하고 아름다운 음식 전시와 더불어 운현궁 곳곳에서는 다양한 체험과 시식행사가 진행된다.

궁중과 사대부가의 전통음식을 직접 만들어보는 생과방 체험과 수라간 체험을 비롯해 궁중의 건강 보양음식과 식료찬요, 궁중의 상차림, 약차, 약주 등 궁중의 대표 음식을 맛볼 수 있는 시식코너도 준비돼 있다.

운현궁 마당에 설치된 무대에서는 전통 춤, 해금 및 풍물공연과 함께 이번 행사의 주요 테마인 ‘조선시대 궁중의 식이요법’에 관한 특별강연을 통해 우리 전통음식에 대하여 배울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한다.
운현궁 궁중음식 차리기

운현궁 궁중음식 차리기

원본보기 아이콘

그 밖에도 ‘왕과 왕비와 함께 사진 찍기’포토존 운영, 사상체질 테스트 체험, 궁중 스탬프로 나만의 책갈피 만들기 등 다양한 부대행사도 진행된다.

올해로 6회를 맞은 이 행사는 행사 기간 내 모든 방문객 입장료를 면제, 한국음식의 정수라고 할 수 있는 궁중음식을 가까이에서 체험하고 우리음식의 다양함과 우수함을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게 된다.

또 깊어가는 가을과 함께 다채로운 볼거리와 즐길 거리로 축제를 찾는 사람들에게 색다른 즐거움을 선사할 예정이다.



박종일 기자 drea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