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분류 바뀌는 유명 의약품 어떤 것 있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신범수 기자]약국에서 처방전 없이 살 수 있던 어린이키미테, 우루사200mg 등 의약품은 내년 3월부터 의사 처방전이 있어야 구입할 수 있게 된다. 반면 위염약 잔탁 등은 처방전 없이 약국 구입이 가능해진다.

보건복지부는 29일 504개 의약품 재분류 방안을 최종 확정해 발표했다. 일반의약품에서 전문의약품으로 바뀌는 품목은 총 262개이며, 반대로 전문의약품에서 일반의약품으로 바뀌는 품목은 200개다. 또 42개 품목은 효능ㆍ효과에 따라 병의원 처방 또는 약국에서 구입할 수 있는 동시분류 품목으로 정해졌다. 다음은 주요 재분류 품목들이다.
*스코폴라민 0.75mg 패취제(품목명 : 어린이키미테)
효능효과 : 멀미에 의한 구역ㆍ구토의 예방
분류결과 : 일반의약품→전문의약품 / 성인용 1.5mg은 일반의약품 유지
복용안내 :
-스코폴라민 패취제는 사람에 따라 착란, 환각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나 이런 부작용은 귀에 붙인 패취제를 떼어내면 일정 시간 후 사라진다.
-어린이의 경우 착란, 환각 등 부작용을 인식하고 패취제를 떼어내는 대처능력이 성인에 비해 부족하다.
-따라서 어린이를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해서 꼭 필요한 경우에 사용되도록 어린이용 스코폴라민 패취제를 전문으로 분류를 전환한다.
-참고로 어린이용 스코폴라민 패취제 외에도 약국에서 구입할 수 있는 어린이용 멀미약으로 시럽제와 껌 형태의 여러가지 일반의약품이 (대체 품목으로) 있다.
-성인의 경우도 스코폴라민 패취제를 안전하게 사용하기 위해 끞한번에 1매만 붙인다(양쪽 귀 뒤에 1매씩 2매를 한꺼번에 붙이시면 안된다) 끞착란, 불안, 환각 등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패취를 떼어내고 의사, 약사와 상의한다. 끞패취 한 개의 효과는 3일간 지속되는데, 3일 이상 붙여야 할 경우는 첫 번째 것은 떼어내고 새로운 패취를 반대편 귀 뒤에 붙인다.

*우르소데옥시콜산 200mg 정제ㆍ캡슐제(품목명 : 우루사정200mg 등)
효능효과 : 담석증, 원발쓸개관 간경화증의 간기능 개선, 만성C형 간염 환자의 간기능 개선
분류결과 : 일반의약품→전문의약품
복용안내 :
-우르소데옥시콜산이 포함된 모든 제품이 전문의약품으로 분류가 전환되는 것은 아니다.
-'담석증, 원발 쓸개관 간경화증 등' 의사의 진단 및 지시, 감독이 필요한 질환에 주로 사용하는 주성분 우르소데옥시콜산 200mg, 250mg 제품(고함량)만 전문의약품으로 분류가 전환된다.
-일반인들이 '간기능 개선제'로 알고 있는 100mg 이하 품목은 종전과 같이 일반의약품으로 분류돼 있어, 의사 처방없이 소비자가 약국에서 직접 구입할 수 있다.

*클린다마이신(품목명 : 크리신외용액 등)ㆍ테트라사이클린(이맥스연고 등)ㆍ에리트로마이신(스티마이신겔 등)ㆍ메클로사이클린설포살리실산염(메클로솝크림) 외용제
효능효과 : 여드름
분류결과 : 일반의약품 → 전문의약품
복용안내 :
-재분류 결과, 여드름 치료를 위해 피부에 바르는 항생제들이 전문의약품으로 분류된다.
-여드름 치료를 위해 바르는 항생제를 장기간 사용하면 여드름 원인균 뿐만 아니라 폐렴 등을 일으키는 다른 세균에도 내성이 생겨 치료약이 듣지 않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참고로 바르는 여드름 약으로 과산화벤조일을 함유한 제품 등이 일반의약품으로 판매되고 있다.
*라니티딘 75mg 정제(잔탁정75mg 등)
효능효과 : 위산과다, 속쓰림, 신트림
분류결과 : 전문의약품 → 일반의약품
복용안내 :
-예상하지 않은 체중 감소, 구역, 구토, 위장관 통증 등의 증상이 동반되는 경우는 복용전에 의사, 약사와 상의한다.
-이 약은 2주 이상 복용하지 않는다. 증상이 악화되거나 2주 이상 증상이 지속되는 경우 복용을 중지하고 의사, 약사와 상의해야 한다.

*히알루론산나트륨 0.1%, 0.18% 점안액(히아레인0.1점안제 등)
효능효과 : (전문의약품) 쇼그렌증후군 등에 의한 각결막상피장애
(일반의약품) 눈의 건조감, 피로감 또는 콘택트 렌즈 착용시 불편감의 완화 등
분류결과 : 전문의약품 → 효능ㆍ효과에 따라 전문 또는 일반의약품(동시분류)
복용안내 :
-녹내장 환자나 눈의 통증이 심한 사람은 사용전에 반드시 의사, 약사와 상의한다.
-사용중 눈의 충혈, 가려움, 붓기 등이 나타나거나 3일 이상 증상이 지속되는 경우는 즉시 사용을 중지하고 의사, 약사와 상의한다.
-용기 끝이 눈꺼풀이나 속눈썹에 닿지 않도록 하고, 오염을 막기 위해서 다른 사람과 공동으로 사용하지 않는다.

*파모티딘 10mg 정제(휴텍스파모티딘정10mg 등)
효능효과 : (전문의약품) 위ㆍ십이지장궤양, 역류성식도염 등
(일반의약품) 위산과다, 속쓰림, 신트림
분류결과 : 전문의약품 → 효능ㆍ효과에 따라 전문 또는 일반의약품(동시분류)
복용안내 :
-예상하지 않은 체중 감소, 구역, 구토, 위장관 통증 등의 증상이 동반되는 경우는 복용전에 의사, 약사와 상의한다.
-이 약은 2주 이상 복용하지 않는다. 증상이 악화되거나 2주 이상 증상이 지속되는 경우 복용을 중지하고 의사, 약사와 상의한다.

*락툴로오즈 67g/100mL 시럽제(듀파락시럽 등), 락티톨 산제 및 시럽제(유한락티톨산 등)
효능효과 : (전문의약품) 간성 혼수
(일반의약품) 변비
분류결과 : 전문의약품 → 효능ㆍ효과에 따라 전문 또는 일반의약품(동시분류)
복용안내 :
-변을 못봤다고 해서 많은 양을 복용하면 안된다. 과도한 양을 복용할 경우 설사, 체액 손실 등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정해진 복용량대로 복용한다.
-1주 정도 복용하여도 변비의 개선이 없을 경우에는 즉시 복용을 중지하고 의사, 약사와 상의한다.
-변비의 경우 약에 의존하기보다는 섬유질이 풍부한 식사, 적절한 운동 등 생활습관 개선을 위해 노력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푸시드산나트륨 연고(후시딘연고 등)
효능효과 : 외상, 화상시 세균 감염 방지 등
분류결과 : 일반의약품 → 일반의약품
복용안내 :
-이 약은 1주일 이상 사용하지 않는다. 1주일 바른 후에도 증상의 개선이 없으면 즉시 사용을 중지하고 의사, 약사와 상의한다.
-임신한 사람이나 수유중인 사람은 사용하기 전에 의사, 약사와 상의한다.

*에티닐에스트라디올 함유 복합 사전피임제(머시론정 등)
효능효과 : 피임
분류결과 : 일반의약품 → 일반의약품
복용안내 :
-흡연은 사전피임제의 부작용 위험성을 증가시키므로 사전피임제 복용시는 금연해야 한다.
-유방암, 자궁내막암, 혈전색전증, 간염 환자나 이러한 병을 앓은 경험이 있는 사람은 사전피임제를 복용하지 않는다.
-40세 이상 여성, 비만인 사람, 편두통, 우울증 환자는 복용전에 반드시 의사, 약사와 상의한다.
-월경이 시작되는 첫날 복용을 시작하며 표시된 순서에 따라 1일 1정씩 가급적 같은 시간대에 복용한다.

*레보노르게스트렐 0.75, 1.5 mg 정제 (노레보정 등)
효능효과 : 무방비한 성교 또는 피임방법의 실패로 인한 경우, 성교후 72시간 이내에 즉시 사용하는 응급피임약
분류결과 : 전문의약품 → 전문의약품
복용안내 :
-긴급피임제는 의사의 처방에 의해서만 약국에서 구입하실 수 있지만, 긴급피임제의 안전한 사용을 위해 아래 사항을 유념해야 한다.
-긴급피임제는 콘돔, 사전피임제와 같이 효과적인 피임방법을 대신 할 수 있는 피임수단이 아니므로 준비되지 않은 성관계 후 원하지 않는 임신 방지 목적으로만 사용해야 한다.
-준비되지 않은 성관계후 빠른 시간내에 복용할수록 약의 효과가 높아지며, 72시간 이내에 1회 복용해야 한다.
-많은 양을 먹는다고 해서 임신 방지 효과가 높아지는 것이 아니므로 정해진 복용량대로 복용해야 한다.



신범수 기자 answe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