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최형근 남양주부시장 "1만t 무단방류 사실과 달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수원=이영규 기자】최형근 남양주 부시장(사진)은 23일 "남양주 화도하수처리장에서 매일 1만t의 하수를 비밀방류구를 통해 무단방류하는 것을 한경유역환경청이 적발해 이석우 남양주시장을 고발했다는 보도는 전혀 사실과 다르다"고 해명했다.

최 부시장은 이날 경기도청 기자실을 찾아 최근 보도되는 내용 중에서 ▲1만t 무단방류 ▲비밀방류구 별도 운영 ▲시장 고발 등은 모두 사실과 다르다고 주장했다.
최 부시장은 우선 이번 사태가 불거진 배경에 대해 설명했다.

그는 "지난 7월31일 한강유역환경청 관계자들이 화도처리장 관거를 확인한 뒤 합의를 거쳐 초과 방류되는 하수에 대해서는 1개월 간 임시 및 제한적 조치를 통해 처리하도록 여유를 줬다"며 "그런데 환경부가 갑자기 지난 21일 1만t의 하수를 무단 방류하고 있다는 자료를 냈다"고 설명했다.

최 부시장은 "물론 환경유역청의 1개월 하수 방류 유예조치와는 별도로 당시 초과 하수방류의 고의, 위법성은 별도 조사를 통해 밝히기로 한 상태였다"며 그런데 갑자기 환경부가 자료를 낸 것은 이해하기 어렵다고 강조했다.
최 부시장은 이날 언론에 알려진 잘못된 부문에 대해서도 조목조목 짚었다.

그는 "남양주시가 화도하수처리장을 통해 매일 1만t의 하수를 무단방류했다는 보도는 잘못됐다"고 지적했다. 최 부시장은 "환경부 산하 한국환경공단에서 올해 8월9일부터 14일까지 화도처리장을 실측한 자료에 따르면 이 기간 약 28mm의 강우와 다수 행락객이 해당 지역 주변을 찾았으나 1일 평균 이 정수장의 초과 하수는 2303t에 불과했다"며 "하루 평균 1만t의 초과하수를 방류했다는 것은 말이 안된다"고 밝혔다.

최 부시장은 또 하수를 버리기 위해 별도의 비밀방류구까지 만들었다는 지적에 대해서도 "이미 환경부로부터 승인을 받은 사항"이라며 이를 일축했다.

그는 특히 환경부가 지난 21일 하수 무단방류와 관련, 이석우 시장을 고발했다는 기사와 관련해서는 "환경부가 오늘부터 감사관실 7명의 인원을 파견해 1주일간 감사를 벌이는 것으로 안다"며 "감사도 끝나지 않았는데 시장을 고발한다는 게 말이 되느냐"고 따져 물었다.

최 부시장은 아울러 "이번에 문제가 된 화도하수처리장은 지난 2008년 하수운영 및 관리를 잘해 환경부로 부터 2009년 공공하수도 운영평가에서 상을 받았다"며 "이런 곳이 2~3년 새 매일 1만t씩 하수방류를 하고 있다는 것은 상식적으로도 납득하기 어렵다"고 주장했다.

최 부시장은 나아가 "지난 2010년부터 화도하수처리장 증설을 위해 정부에 ▲2010년 23억4000만 원 ▲2011년 17억8300만 원 등을 신청했으나 전액 삭감됐다"며 "나름대로 하수방류 방지를 위해 노력해 온 남양주시의 입장을 이해해달라"고 말했다.

그는 또 "지난 22일 이석우 시장이 유영숙 환경부장관 면담을 신청했으나 일정상 성사되지 못했다"며 "김문수 경기도지사에게는 전화로 이번 사태에 대해 자세히 설명을 했고, 김 지사로부터 적극적인 해명을 하는 게 좋겠다는 이야기를 들었다"고 소개했다.

최 부시장은 끝으로 "남양주시는 환경부의 감사결과를 겸허히 받아들일 것"이라고 전제한 뒤 "이번 사태가 재발되지 않도록 하수처리장 증설(2만7000t)을 추진하고 우기시 초과 하수 방지를 위해 8만6000t 규모의 우수처리시설 설치를 위해 국비 지원을 요청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영규 기자 fortune@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영규 기자 fortune@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