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서울 강서구 일대에 정읍·태안·순천 지방학사 건립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배경환 기자] 내년 하반기 서울 강서구 내발산동에 순천과 정읍시 그리고 태안군 출신 서울 대학생 210명이 묵을 수 있는 지방학사가 들어선다.

서울시는 지방 출신 대학생의 주거안정을 위해 다음달 이들 시·군과 지방학사 건립에 관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한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지방학사 건립은 서울시와 다른 지방자치단체가 협력 추진하는 첫 대학생 주거복지 사업이다. 이를 위해 서울시는 학사 건립부지를 제공하고 운영을 맡는다. 이외 3개 지자체는 건축비와 운영비를 부담하는 대신 30년 이상 사용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진다.
강서구 내발산동 740일대에 들어설 3개 지방학사는 210명이 입실할 수 있는 105실 규모로 내년 하반기 완공된다. 지자체별 수용인원은 태안군 80명, 순천시 70명, 정읍시 60명이다. 기숙사 비용은 대학 기숙사나 민간 하숙 비용의 3분의 1에서 4분의 1 정도로 월 15만원 안팎이 될 전망이다.

노원구와 ‘자치구 협력형 공공기숙사’도 건립한다. 노원구 공공기숙사는 구유지에 40호실 규모로 지어지며 건립비는 서울시가 지원한다. 우선 노원구와 토지교환 협의가 완료되는 대로 설계에 착수하고 내년까지 준공할 계획이다. 특히 서울시는 첫 시범사례인 노원구를 시작으로 25개 자치구마다 한곳의 공공기숙사가 들어설 수 있도록 지속적인 유치활동을 진행하기로 했다.

앞서 서울시는 광진구 소재 유수지 상부에 700실(1400명) 규모의 공공기숙사를 건립하는 것을 골자로 하는 공공기숙사 확충 로드맵을 밝힌 바 있다. 이는 내년 상반기에 사업계획 승인 절차를 거쳐 하반기에 착공에 들어간다. 또한 2014년말 울산으로 이전할 예정인 마포구 공덕동의 한국산업인력공단 부지 일부를 활용해 500실(1000명) 규모의 공공기숙사 건립안도 검토 중이다. 서울시는 대학이 자체 기숙사를 건립할 때 도시관리계획 및 건축기준 등 각종 규제 완화를 통해 2014년까지 1만2000명의 대학생이 이용할 수 있는 기숙사를 건립하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이와함께 기숙사 주차장 설치기준을 현행 200㎡당 1대에서 400㎡당 1대로 완화해 설치할 수 있도록 주차장 조례 개정을 추진하기로 했다.
문승국 행정2부시장은 “향후 대학기숙사 입주자들의 자전거 이용 활성화를 위해 자전거 주차장 설치를 의무화하도록 할 계획“이라며 “중앙정부와 적극 협력해 현재 21% 수준에 불과한 지방출신 학생들의 기숙사 수용률을 30% 이상으로 끌어올릴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배경환 기자 khba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