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서민층도 모르는 서민금융.. 교육 확대해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임혜선 기자]정부가 서민금융 정책을 내놓고 있지만 저학력, 저소득 서민층은 금융관련 정보에 소외되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한국금융연구원 이시연 연구위원은 최근 '서민 대상 금융정보 소외현상의 개선 필요성'이란 보고서에서 이같이 밝히고 "서민금융 정책이 효과적으로 기능하기 위해서는 서민들에 대한 금융관련 정보 제공과 금융교육 측면에서 적극적인 개선방안이 마련돼야 한다"고 말했다.
보고서는 서민들은 일반적인 금융서비스뿐만 아니라 서민들을 목표 대상으로 만들어진 서민금융서비스에 대한 정보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지난해 KDI가 실시한 우리나라 성인의 금융이용능력 및 이해도 조사결과에 따르면 미소금융이나 새희망홀씨 대출과 같은 정책 서민금융에 대해 잘 알고 있는 사람의 비중이 서비스·생산·판매·노무직에 종사하는 경우 사무·관리·전문직에 비해 상대적으로 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소득과 교육수준이 낮고 연령이 높을수록 상대적으로 정책 서민금융에 대해 잘 인지하지 못하고 있어 정책 서민금융의 설계취지와 괴리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로 인해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한 금융교육 프로그램이 늘어나고 있지만 대부분이 청소년 위주 프로그램이고 지원프로그램 역시 금융관련 피해 및 사고처리 그리고 긴급한 자금 지원 등 사후적이고 단기적인 지원에 대한 정보가 대부분이다.
이 위원은 "OECD의 금융교육 원칙은 금융교육이 목표계층의 금융관련 정보습득을 위해 선호되는 방식을 활용하고 금융지식 수준에 맞게 설계돼야 한다는 것"이라며 "정책당국은 서민들이 활용가능한 금융서비스 정보로부터 소외되고 있는 실태와 핵심원인 그리고 정보제공서비스나 교육의 현황을 파악해 홍보 및 금융교육 측면에 적극적인 개선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임혜선 기자 lhsro@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