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GM, 6년전 팔았던 알리 재매입 추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병희 기자]제너럴 모터스(GM)가 과거 자회사였던 알리 파이낸셜의 국제사업부 인수에 나섰다.

알리 파이낸셜은 GM이 지난 2006년 사모펀드 서버러스 캐피탈 매니지먼트에 매각했던 금융 부문 자회사 GMAC이 2010년 이름을 바꾼 것이다. 어려웠던 시기에 매각했던 자회사 전체를 되사는 것은 아니지만 이번 인수가 성공하면 GM이 되살아나고 있음을 보여주는 또 하나의 이정표가 될 것으로 보인다.
13일 월스트리트저널에 따르면 GM은 알리 파이낸셜의 해외사업부 인수전에 뛰어들었다. 인수 진행 과정은 아직 초기 단계로 알리 파이낸셜은 30개 이상 업체로부터 인수 제안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알리측은 초기 진행 상황이 고무적이라고 밝혔다. 알리는 9월 말까지는 최소 두 번째 입찰을 진행하고 올해 말까지 매각이 완료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이번 매각 대상이 된 알리 파이낸셜의 해외 사업부는 캐나다, 멕시코, 유럽, 남미 등에 진출해있다.
알리는 매각을 통해 얻은 수익금을 정부에 상환해 정부 지원을 줄일 예정이다.

미 정부는 알리 파이낸셜 지분 74%를 보유한 알리 최대 주주다. 2009년 자동차 산업 구제용 850억달러짜리 펀드를 만들었던 미 정부는 알리 파이낸셜에 170억달러 이상을 투입했다. 알리는 아직 120억달러를 정부에 상환해야 한다.

GM은 현재 알리 파이낸셜 지분 9.9%를 보유하고 있다.

GM은 알리의 전신인 GMAC을 매각한 후 구조조정 과정을 거쳤고 2010년 아메리크레디트를 인수해 또 다른 대출 부문 자회사인 GM 파이낸셜을 설립했다. GM이 이번 인수에 성공하면 GM 파이낸셜의 자산을 두 배로 늘리게 된다.

GM 파이낸셜은 지난 2·4분기에 2억4900만달러의 순이익을 만들어냈다. 전년동기의 1억7300만달러에서 큰폭으로 증가했다.

6월 말 기준으로 GM 파이낸셜이 가용할 수 있는 유동성 규모는 21억달러에 이른다. 9억5200만달러의 현금과 담보로 8억9100만달러를 빌릴 수 있고 GM으로부터도 3억달러를 빌릴 수 있다.

알리 파인내셜은 2분기에 8억9800만달러의 손실을 기록했다. 모기지 부문 자회사 레지덴셜 캐피탈의 파산 신청과 관련한 비용 12억달러 때문이었다.

신용평가사 피치는 알리가 GM에 매각하는 것이 양 사 모두에 이익이 될 수 있다고 평가했다.

피치의 모하크 라오 이사는 "알리는 재무부에 상환할 유동성을 얻게 되고 GM은 해외 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권한을 얻게 된다"고 말했다. 알리 국제사업부의 자동차 대출에서 GM은 80~90%의 절대적인 비중을 차지한다.



박병희 기자 nut@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