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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KT, 정보유출은 '빠름' 대책은 '느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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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철현 기자]연일 '빠름 빠름' 광고를 통해 롱텀에볼루션(LTE)의 속도를 강조하는 KT가 정작 870만 명의 고객 정보가 유출된 해킹 사고에는 늑장 대응을 하면서 빈축을 사고 있다. 피해자들에 대한 보상은 물론 재발 방지 대책 수립도 지지부진하다.

경찰이 KT에서 5개월 동안 개인정보를 빼돌린 해커를 검거했다고 밝힌 것은 지난 7월 29일. KT는 내부 모니터링을 통해 유출 사실을 인지하고 7월 13일 경찰에 수사를 의뢰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아직까지 KT로부터 이메일이나 문자메시지로 자신의 정보가 유출됐다는 사실을 고지 받지 못한 피해자들이 다수다. 대부분이 자신의 피해 여부를 인터넷을 통해 직접 조회하고 있는 실정이다.
KT는 870만 명에 달하는 사용자들에게 피해 사실을 알리는 대규모 발송 시스템을 준비하는데 시간이 걸려 순차적으로 고지를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피해 사실을 인지한 뒤 보름이 지났지만 아직도 관련 시스템을 준비하지 못했다는 점은 '빠름'을 외치는 KT 광고와는 사뭇 다르다. 개인정보보호법은 개인정보 유출사고가 발생하면 피해 사실을 지체 없이 정보주체에게 통지하고 전문기관에 신고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KT의 '느림 느림'은 재발 방지 대책 발표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점에서도 드러난다. KT는 해킹 피해에 대한 사과문을 발표한 지난 7월 29일 이후 사흘이 지났지만 여전히 후속 대책 등에 대해서는 함구하고 있다. 이석채 회장은 물론 이상용 최고보안책임자(CSO)도 이 문제에 대해 언급을 하지 않고 있다.

이는 1년 전인 지난해 7월 28일 해킹으로 3500만 명의 사용자 정보가 유출된 SK커뮤니케이션즈의 대응과 사뭇 다르다. 당시 SK커뮤니케이션즈는 해킹 사실이 공개된 다음날 주민등록번호 폐기를 포함한 재발 방지 대책을 발표하고 대표가 직접 나서 피해자들에게 고개를 숙였다.
KT의 안일한 늑장 대응 속에 인터넷에서는 집단소송에 나서자는 피해자 카페가 우후죽순으로 생겨나고 있다. 해킹과 개인정보 유출은 잠잠해지기를 기다려서 해결될 문제가 아니다. 해커들은 오늘 이 시간에도 돈이 되는 정보를 빼내기 위해 기업의 전산망을 겨냥한 다양한 공격을 시도하고 있다. 유출 사실을 빨리 알려 사용자들의 2차 피해를 막고 재발 방지를 위한 대안을 내놓는 해킹 대응에서도 LTE 속도만큼이나 '빠름 빠름'이 필요하다.



김철현 기자 k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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