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기자수첩]전력거래소는 눈치거래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혜원 기자] "'관심' 단계가 발령된 게 아닙니다. 기사를 삭제해주세요."

전국에 폭염특보가 내려진 지난 25일 지식경제부 기자실은 일대 혼란을 빚었다. 혼선을 야기한 주체는 다름 아닌, 우리나라 전력 수급을 책임지는 공기업 한국전력거래소.
사연은 이랬다. 이날 오전 홍석우 지식경제부 장관은 전력거래소를 불시에 방문했다. 예정에 없던 일정을 잡은 것은 "전력 수급이 여의치 않아 금일 오후 전력 등급이 관심 단계에 진입할 우려가 있다"는 보고를 받았기 때문이다.

오후 2시가 넘어서자 예비 전력은 300만kW대로 떨어졌다. 상황을 예의주시하던 일부 언론은 '예비 전력 400만kW가 붕괴됐고 관심 단계에 진입했다'는 내용을 속보로 띄웠다. 국민에게 경각심을 심어주고 자발적 절전을 유도하기 위해 사명감을 갖고 분주하게 자판을 두드렸다. 이후 몇 분 만에 예비 전력은 400만kW대를 회복했고 기자단은 안도의 한숨을 내쉬었다.

같은 시각 전력거래소는 다른 이유로 바빴던 모양이다. 일시적으로 예비 전력이 300만kW대로 떨어졌지만 관심 단계 경보가 '발령'되지 않았다며 많은 언론을 상대로 기사 수정을 요구하는 데 시간을 쏟았다.
표면적인 명분은 '국민이 공포를 느낄까봐'였다. 하지만 누가 봐도 전력 수급 조절 실패의 책임을 물을까 공포에 질린 기색이 역력했다. 혹은 '수요 관리를 잘 했다'는 칭찬에 목말랐을 지도 모른다.

이에 대해 지경부 고위 관료는 "사실 오늘 같은 날 관심 단계가 발령돼 국민이 위기의식을 느껴 자발적으로 절전에 동참한다면 나쁘지 않을 것도 없다"며 속내를 털어놓기도 했다.

전력거래소 일부 직원의 전문성도 도마 위에 올랐다. 관심 단계 발령 충족 요건을 묻자 홍보팀은 제대로 답을 못했다. '몰라서'였다. 전력 등급은 예비 전력에 따라 준비→관심→주의→경계→심각으로 나뉜다.

이날은 400만kW 미만의 상황이 20분 이상 지속되지 않았고 350만kW 밑으로 떨어지지 않았다는 이유로 관심 단계는 발령되지 않았다. 하지만 정부가 정해놓은 관심 단계(예비력 300만~400만kW)에 진입할 만큼 아찔한 상황은 분명했다.

공무원의 고질병으로 지적되는 '면피주의'와 '비전문성'의 단면을 본 씁쓸한 하루였다.



김혜원 기자 kimhy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