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단독]김승연 한화 회장, 이번 주말 이라크 전격 방문..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김현중 부회장 및 건설 부문 임원진과 동행..이라크 신도시 프로젝트 점검, 별도 수주 논의 관측도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

원본보기 아이콘
단독[아시아경제 임선태 기자]김승연 한화 그룹 회장이 이번 주말 이라크에 전격 방문한다. 최근 수주한 신도시 건설 프로젝트 점검을 위한 행보라는 해석과 함께, 이라크 재건을 위한 추가적인 수주 논의가 이뤄질 것이라는 관측도 제기됐다.

25일 한화 및 재계에 따르면 김 회장은 이번 주말 김현중 부회장을 포함한 한화건설 주요 임원진과 함께 이라크를 방문할 계획이다. 한화 관계자는 "최근 본계약 및 기공식을 완료한 신도시 개발 현장을 직접 눈으로 확인하고 세부절차 등을 확인하는 작업이 이뤄질 것"이라며 "다만 현지 보안 관계상 정확한 출국 시간 등은 확인해줄 수 없다"고 설명했다. 이어 "추가적인 사업 수주를 위한 논의도 진행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실제 김 회장은 이라크 프로젝트의 규모, 국가적 이익과 상징성 등을 고려해 세세한 부분까지 직접 챙기고 관련 회의를 주관하는 등 프로젝트가 최종 수주될 수 있도록 직접 진두지휘했다. 1970년대 중동 건설 붐이 일었을 때 태평양건설(現 한화건설)에서 해외사업 담당 임원으로 근무한 경험을 십분 발휘한 것이다. 본계약 당시에는 2박3일간의 일정으로 이라크 출장길에 직접 올랐다.

재계는 김 회장의 이번 방문이 이라크를 포함한 중동 지역의 새로운 사업 수주를 위한 행보라는 해석에 무게를 실었다. 한 재계 관계자는 "김 회장이 지난 2009년부터 김현중 부회장과 함께 해외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왔다"며 "특히 이후 사우디아라비아 마라픽, 요르단 삼라, 알제리 아르쥬 프로젝트 등 대규모 해외 공사를 수주한 것도 같은 맥락으로 이번 방문도 별도의 프로젝트 수주를 논의하기 위한 차원 아니겠냐"고 말했다.

한편 한화는 지난 5월30일 한화건설을 통해 추진해왔던 80억달러(한화 약 9조3800억원) 규모의 이라크 비스마야 신도시 10만 가구 건설 본계약을 체결했다. 국내 건설 사업 중 단일 수주로는 최대 규모로 이라크 수도인 바그다드에서 동남쪽으로 10킬로미터(km) 떨어진 비스마야 지역에 1830헥타르(ha)급 규모의 신도시를 개발하는 프로젝트다.


임선태 기자 neojwalke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