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기관간 Repo 거래잔액 24조 돌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증권사 콜차입(콜머니) 한도 축소 영향

기관간 Repo 거래잔액 24조 돌파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유리 기자]기관간 환매조건부매매(Repo)가 정부 정책에 힘입어 증가하면서 올해 상반기 거래잔액이 24조원을 돌파했다.

25일 한국예탁결제원(KSD)에 따르면 시장 규모를 가늠할 수 있는 Repo 거래잔액은 올해 상반기 24조5000억원에 달해 전년동기대비 40.0% 늘었다. 기관간 Repo거래금액은 1713조원으로 전년동기대비 119.3% 증가했다.
기관간 Repo의 거래는 정부의 정책에 힘입어 증가하고 있다. 금융위원회는 지난해 6월 단기자금시장의 구조적 개선방안을 발표했다. 무담보 1일물 콜시장 중심의 단기자금시장을 은행 중심으로 전환하고, 제2금융권의 단기자금 조달·운용 수단은 기관간 Repo 등으로 유도하고자 한 것이다.

이에 따라 이번 달부터는 증권사의 콜차입(콜머니) 평균잔액이 자기자본의 25% 이내로 줄어들었다. 예탁결제원 관계자는 "실제 국내 증권사는 Repo매도 잔액의 35.7%를 차지하며 기관간 Repo를 통한 주요 자금 차입자로 자리 잡았다"고 설명했다.

올해 상반기 거래에 사용된 담보증권은 시가기준으로 국채가 14조2000억원으로 전체(26조8000억원)의 52.8%를 차지했다. 이어서 특수채(15.9%), 통안채(14.2%)등이 뒤를 이었다.
예탁결제원 관계자는 "2010년에는 상장지수펀드(ETF)를, 지난해에는 주식을 Repo거래에 담보로 활용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개발했으나, 올해 상반기 현재 ETF가 전체 담보증권의 1.5% 가량 사용되는 것에 불과해 아직까지 채권 외 증권의 활용도는 낮은 수준"이라고 분석했다.

거래 참가 업종별로는 국내증권사, 국내증권사 신탁, 자산운용사가 큰 비중을 차지했다. 상반기 거래잔액을 기준으로 Repo매도(자금조달)는 국내증권사(35.7%), 국내증권사 신탁(24.9%)이 주도했고, Repo매수(자금운용)는 자산운용사(23.8%), 국내증권사 신탁(18.8%)이 주요 참가자로 나타났다.

가장 활발한 Repo업무 참가 업종은 증권사다. 국내 증권사들은 지난 분기 말 기준 채권을 Repo매도해 8조7000억원의 자금을 조달했다. 제2금융권의 단기자금조달을 기관간 Repo시장으로 유도하고자 한 정부 정책의 영향을 받았을 것이라는 평가다.

한편 증권사 신탁은 신탁 채권을 Repo매도해 자금을 조달하고, 현금을 신탁받아 Repo로 운용하는 등 Repo매도와 매수 양 측에서 모두 활발하게 참가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한편 지난 16일 예탁결제원은 금융위원회와 협조해 Repo 거래내역을 실시간으로 공개하는 시스템을 구축했다. Repo업무 참가자는 기관간 Repo거래 체결내역과 담보증권별 Repo이율을 전산시스템 세이프플러스(Safe+)를 통해 실시간으로 볼 수 있다. 일반인, 연구기관 등에서는 홈페이지를 통해 동일한 정보를 일별로 조회할 수 있다.

☞기관간Repo= 증권의 매도자(자금차입자)와 매수자(자금대여자)가 Repo거래를 체결한 후 거래에 수반되는 결제 및 담보평가 등 제반 거래관리를 제3자에게 위탁해 처리하는 Repo거래.



김유리 기자 yr61@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