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경제민주화 할말 많지만···입 꽉 다문 회장님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할말 많지만 해봤자 안먹히고 오해만 부르고
[아시아경제 김민영 기자] 재계 총수들이 입을 닫았다. 약속이나 한 듯 일제히 침묵으로 일관하고 있다.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여야가 경제민주화를 화두로 재벌개혁을 표방하고 나서자 아예 문제삼을 만한 발언과 행동을 아예 하지 않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출근시간을 오전 6시30분께로 앞당기며 조직에 긴장감을 불어넣고 있는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은 최근 들어 공개 석상에 모습을 드러내지 않고 있다. 출근 동선도 지하주차장으로 바꿨다.

이 회장은 겨울철에 건강상의 이유로 지하주차장을 이용한 적이 있지만 대부분은 정문 로비를 통해 출근해 왔다. 외부 노출이 안 되는 지하주차장을 이용함으로써 오해를 살 만한 발언을 할 수 있는 상황을 만들지 않겠다는 의도로 보인다.

지난 19일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한ㆍ중수교 20주년 기념 국제학술포럼에 참석한 최태원 SK회장도 묵묵부답이었다. SK그룹의 투자 전략에 대한 기자들의 물음에 겨우 "연구중"이라고 한마디 할 뿐이었다. 행사 후 최 회장은 "수고했다"며 행사장을 떠났다.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도 침묵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지난 2일 김 회장은 재판정앞에서 기다리고 있는 기자들에게 경영현안에 대한 대답 대신 "피곤하죠"라는 말만 되풀이했다. 지난 5월 말 이라크로 출국하는 길에 수주 의미 등을 적극적으로 설명했던 모습과는 대비된다.

재계 총수들이 입을 다무는 것은 최근 정치권의 압박에 오해살 일을 만들지 않겠다는 의미라는 것이 관계자들의 분석이다. 이와관련 일각에선 선거철 오너의 침묵이 자칫 기업의 침묵으로 이어져 위기를 불러올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긴박한 글로벌 경영 환경 상황에서 어느때 보다 신속하고 결단력 있는 오너십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재계 관계자는 "재계 총수로 향한 정치권의 압박이 심화되면서 총수들이 말 한마디만 잘못해도 엉뚱한 발언으로 확대될 수 있다며 조심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며 "총수의 정중동이 기업 경영 활동까지 위축시킬까 우려된다"고 말했다.



김민영 기자 argus@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