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재벌죽이기 바로보자]오너의 막강 해외인맥이 경쟁력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건희 회장, 日경제인과 친분…LED소재 사업 때 십분 발휘
MK, 美中 고위층과 인연…현대車 해외진출 적극 활용


[아시아경제 산업부] 재벌 총수들의 글로벌 인맥은 해당 기업의 해외 비즈니스 확대는 물론 민간외교 역할도 톡톡히 하고 있다. 대기업들의 글로벌 경영은 이들 재벌 총수들의 폭넓은 해외 교류를 통한 탄탄한 인맥이 없었다면 성공하기 어려웠을 거라는 게 업계의 평가다.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

원본보기 아이콘
19일 재계에 따르면 와세다대에서 경제학을 전공한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은 지금도 일본 경제인들과 깊은 교류를 이어오고 있다. 이 회장이 삼성전자 회장에 복귀한 직후인 2010년 4월에는 일본 재계 주요 인사들을 서울 한남동 승지원으로 초대했다. 당시 요네쿠라 히로마사 스미토모화학 회장을 포함한 일본 재계단체인 게이단렌 인사들이 다수 이 회장을 찾았다. 이후 삼성과 스미토모화학은 신수종 사업인 발광다이오드(LED)용 핵심소재인 사파이어 웨이퍼 생산 공장을 공동으로 설립하기도 했다.

같은 해 연말에 이 회장은 일본 도레이그룹의 사카키바라 사다유키 회장과도 만나 양사 간 협력관계 강화방안을 논의하는 등 수십년에 걸쳐 쌓은 일본 기업인들과 인맥을 비즈니스에 적극 활용하고 있다.

이 회장의 해외 인맥은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으로 활동하면서 더욱 넓어졌다. 세계 최대 거부인 멕시코의 카를로스 슬림 텔맥스텔레콤 회장, 올레가리오 바스케스 라냐 엠프레사리얼 안젤리스그룹 회장 등은 IOC 위원으로 활동하면서 맺은 인맥이다.
▲정몽구 현대자동차그룹 회장

▲정몽구 현대자동차그룹 회장

원본보기 아이콘
정몽구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은 글로벌 자동차시장의 큰손인 중국시장을 뚫기 위해 과거 현대차의 해외진출 과정에서 쌓은 인맥을 적극 활용하고 있다. 최근에는 왕치산 중국 국무원 부총리와 자주 만남을 갖고 있다. 정 회장은 조지 부시 전 미국 대통령과도 각별한 관계를 맺고 있다. 부시 전 대통령은 현대차의 미국 앨라배마 공장 준공식에 참석하는 우애를 보이기도 했다. 현대차의 미국 내 공장이 들어서 있는 앨라배마와 조지아 주지사와도 끈끈한 인맥을 과시한다.

정 회장이 갖고 있던 고로 건설의 꿈을 실현하는 데 큰 힘이 돼 준 에크하르트 슐츠 티센그룹 전 회장의 경우 유럽 출장 때마다 만나 서로 혜안을 구하는 관계가 됐다. 슐츠 전 회장은 수시로 정 회장과 연락을 취하며 고로 제철소 운영에 대한 자신의 경험과 노하우를 전수한 것으로 전해졌다.

▲최태원 SK그룹 회장

▲최태원 SK그룹 회장

원본보기 아이콘
최태원 SK그룹 회장도 세계경제포럼(WEF)을 필두로 한 탄탄한 글로벌 인맥을 자랑한다. 최 회장은 지난달 1일 태국 방콕에서 열린 세계경제포럼(WEF) 동아시아 지역 포럼에 참석해 잉락 친나왓 태국 총리 등 동남아 정관재계 지도자들을 만나 우리나라를 알리는 민간외교 활동을 펼쳤다. 최 회장은 잉락 총리와의 면담에서 SK그룹의 정보기술(IT)을 활용한 홍수 조기경보와 대응 시스템 구축 등을 논의했다.

최 회장은 지난달 방콕 방문 때 다보스포럼의 창립자인 클라우스 슈밥 WEF 총재와도 만나 최근 글로벌 경제 상황과 사회적 기업 등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SK는 국내 기업 중 유일하게 WEF와 전략적 협력관계를 맺고 있다.

특히 최 회장은 매년 초 스위스 다보스에서 열리는 WEF 연차총회인 다보스포럼에 15년째 참석하며 글로벌 인맥을 쌓고 있다. 다보스포럼의 아시아판으로 매년 중국에서 열리는 보아오포럼에도 8년째 참석하고 있다.

이외에도 최 회장은 중국 최대정유사인 시노펙의 왕티엔푸 총경리를 비롯해 아이크 바티스타 브라질 EBX그룹 회장, 사우디아라비아 국영석유회사인 사빅의 모하메드 알 마디 부회장, 엘마 데겐하르트 독일 콘티넨탈 회장, 푸청위 중국해양석유(CNOOC) 총재, 차이룰 탄중 CT그룹 회장, 렙솔 안토니오 브루파우 리우버 회장 등 각국을 대표하는 글로벌 기업 수장들과 교류를 이어오면서 글로벌 네트워크를 키우고 있다.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

원본보기 아이콘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은 평소 세계 각국의 대통령을 비롯해 정치ㆍ경제ㆍ스포츠 및 학계 지도자들을 만나 경제교류 및 우호협력을 다지고 있다. 단순한 비즈니스에서 벗어나 민간 차원에서 외교활동을 펼치는 것이다.

특히 김 회장은 1984년부터 그리스 명예총영사를 맡아 오랜 유대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미초타키스 그리스 수상과 파판드레우 전 총리 등 각 방면의 지도자들과 폭넓은 교류를 이어오고 있다. 김 회장은 '그리스 명예 대훈장'과 그리스의 최고 훈장인 '휘닉스 대훈장'을 받아 민간외교의 공로를 인정받았다.

또한 김 회장은 지난해 4월 한국-그리스 수교 50주년을 맞아 카를로스 파풀리아스 그리스 대통령과 파판드레우 당시 총리를 직접 예방해 양국의 경제문제 등에 대해 의견을 나누기도 했다.

김 회장은 2000년 6월 출범한 한미교류협회의 초대의장으로 추대돼 한반도 평화 및 차세대 한미관계 증진을 위한 민간사절 역할도 수행했다. 김 회장을 포함해 헨리 키신저 전 미 국무장관과 에드윈 퓰너 헤리티지 재단 이사장, 리차드 워커 전 주한 미 대사, 박수길 전 국제연합(UN)대사 등이 이사진으로 구성된 한미교류협회는 미국 의원과 보좌관들을 한국으로 초청해 정기 세미나를 여는 등 한국에 대한 미국 입법부의 이해도를 높이는 데 주력하고 있다.

재계 관계자는 "최근 경제민주화 등 재벌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들이 있지만 재벌들이 해외에서 한국의 이름을 높이는 데 큰 역할을 한 것은 부정할 수 없다"며 "재벌 총수들의 글로벌 네트워크와 민간외교는 국내보다는 오히려 해외에서 훨씬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고 말했다.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