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안철수의 생각', "대선 출마 결심까지 스스로 냉정하게 평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기습 출간과 동시에 화제를 불러 일으키고 있는 안철수 원장의 신간 '안철수의 생각'

19일 출간된 안철수 원장의 책

19일 출간된 안철수 원장의 책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상미 기자]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의 신간 '안철수의 생각'이 19일 출간됐다.

출판사 김영사는 지난 16일 안 원장으로부터 최종원고를 넘겨받아 19일 오전 언론과 서점에 배본했다. 4일 만에 편집과 디자인, 인쇄와 제본작업까지 끝내고 독자들에게 내놓은 것이다. 이에 대해 출판사 관계자는 "출판계에서도 전례가 없는 결과를 내놓게 됐다"고 밝혔다. 안철수 원장의 대선출마 여부에 관심이 쏠리면서 책의 출판시기도 앞당겨 진게 아니냐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서점가도 예상치 못한 기습 출간에 맞춰 19일 긴급히 진열 작업에 돌입했다. 교보문고 관계자는 "오늘 오전까지만 해도 책이 언제 배본될 지 알 수 없었다"며 "광화문 지점에서는 오후 2시부터 판매가 시작됐고, 오후 늦게부터 교보문고 각 지점에서 책을 구입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우리가 원하는 대한민국의 미래지도'라는 부제가 붙은 이 책은 출간 전부터 큰 관심을 끌었다. 안 원장이 이 책을 통해 자신의 대선출마 의사를 밝히는 게 아니냐는 예측이 지배적이었다. 결과적으로 안 원장은 책에서 직접적으로 대선출마 의사를 명시하지 않았으나, 책에 담긴 생각을 토대로 국민들과 만나겠다는 의지를 담아냈다.

안 원장은 서문에서 "이 책을 시작으로 앞으로는 내 생각을 보다 많은 분들께 구체적으로 들려드리고 많은 분들의 의견에 귀 기울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는 "책임있는 정치인의 역할을 감당하든, 아니면 한 사람의 지식인으로서 세상의 변화에 힘을 보태는 역할을 계속하든, 이 책에 담긴 생각을 바탕으로 더 많은 사람들과 힘을 모아 나아가고 싶다"고 덧붙였다.
대선주자들의 출마선언이 이어지는 가운데, 7월 중순까지 침묵을 지켜온 이유에 대해서도 밝혔다. 안 원장은 "살아오면서 진로에 대한 선택이 필요할 때마다 비교적 '짧고 깊은 고민'으로 결단을 내릴 수 있었지만 정치 참여 문제는 혼자 판단할 수 있는 의지의 문제가 아니었다"고 밝혔다.

그는 "그 동안의 결정은 어떤 결과가 나와도 내 삶에 대해서만 책임지면 됐지만, 정치 참여 문제는 국가사회에 대해 너무 엄중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라며 "내게 기대를 거는 분들이 진정으로 원하는 게 무엇인지 제대로 파악하고, 내가 그럴만한 최소한의 자격과 능력이 있는지를 냉정하게 판단하는 작업이 선행돼야 한다"고 설명했다.

안 원장은 이번 책에 정치, 사회, 경제 등 주요 현안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담아냈다. 책을 통해 경제민주화, 대북정책, 청년실업 및 비정규직 문제, 공교육 붕괴, 언론사 파업 등 대선정국에서 부각된 주요 현안에 대한 생각도 밝혔다.



이상미 기자 ysm1250@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