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기자수첩]신보 이사장 재연임 '한편의 코미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최일권 기자] "퇴임한다고 기자간담회도 열고 직원들과 점심식사도 같이 했는데, 재연임한다는 소문이 나서 당혹스럽습니다. 도대체 어떻게 돌아가는 건지 답답합니다."

안택수 신용보증기금 이사장의 퇴임과 재연임을 둘러싸고 주말 내내 금융권은 이런 저런 루머가 무성했다.
안 이사장의 재연임이 결정되기까지의 과정을 찬찬히 짚어보니 이번 사건은 한편의 코미디다. 안 이사장은 퇴임을 기정사실화하고 기자간담회를 통해서 퇴임의 변을 밝혔다. "국회의원 시절보다 더욱 보람된 시기가 이사장으로 있었던 4년이었다"는 그럴듯한 인터뷰가 신문제목을 장식했다. 안 이사장은 신보의 각 부서장들과도 마지막 식사를 하면서 마지막 당부를 하기도 했다. 그러던 안 이사장이 싸두었던 짐을 다시 풀어놓게 생겼다.

신보 이사장을 둘러싼 이런 해프닝을 두고 금융위와 청와대간의 알력설, 청와대가 금융위 추천인사에 대해 출신지역을 이유로 비토했다는 설, 이 와중에서 안 이사장이 어부지리를 얻었다는 설 등등이 난무한다.

이 중에는 사실도 있고 루머도 있을 것이다. 또 퇴임 기자회견까지 했던 안 이사장을 다시 연임시키기까지엔 말 못할 사정도 있을 수 있다. 그러나 금융공기업 사장 한 명의 인사로 청와대와 금융위가 이처럼 망신을 당한 것은 두고 두고 곱씹어봐야 한다.
한 마디로 공기업 사장 인사를 매끄럽게 처리할 만한 일 처리 능력이 없거나, 일처리 능력을 아예 상실했다는 얘기다.

금융 공기업 CEO 선정 과정의 문제점은 신보에만 국한된 게 아니다. 지난 5월에 있었던 예금보험공사 사장 공모에는 지원자가 없어 공모 마감기한을 늦추기도 했으며 지난달 신동규 농협금융지주 회장 선임에서는 후보자 면접도 생략된 채 인선이 진행돼 물의를 빚기도 했다. 현재도 비금융권 공기업 중에서도 CEO 선정 때문에 진통을 겪는 곳이 한두 군데가 아니다.

안 이사장의 퇴임과 재연임을 둘러싼 해프닝은 진위 여부를 떠나 이번 정권의 인사 난맥상을 보여줬다. 정권 레임덕의 또 다른 징후다. 덤으로 아름다운 은퇴를 꿈꿨던 일흔살의 안 이사장은 '어정쩡한 이사장'이라는 불명예까지 안게 됐다.



최일권 기자 igchoi@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